새누리당은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에 반발해 25일 대야 전면전에 돌입했다.

새누리당은 우선 26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를 포함한 국회 의사일정을 정세균 국회의장이 사퇴할 때까지 모두 거부키로 했다. 정 의장을 의장으로 인정하지 않고, 정 의장이 주재하는 모든 회의에 응하지 않을 방침이다.

헌정 사상 초유의 국회의장 형사고발까지 추진하는 초강수를 준비 중이다. 사퇴 의사를 표명한 정진석 원내대표는 지역구로 내려가 여야간 대화도 사실상 단절된 상태다.

이정현 대표는 이날 오전 계획했던 벼 베기 행사도 취소하고 오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정 의장 사퇴결의안 제출과 앞으로 국회 운영 일정에 대한 지도부간 의견을 교환했다.


이정현 대표는 "아무리 정권이 욕심나고 대권병에 환장한 사람들도 이렇게 해서는 안된다" 며 "김 장관에 대해 언론이 더불어민주당 말만 듣고 기사를 써서 허위사실을 보도했고, 국민이 속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현 대표는 "더 웃기는 것은 야당이 더러운 거래를 요청했다는 것" 이라며 "해임이면 해임을 갖고 얘기해야 하는데 해임을 카드로 해서 다른 것을 요구하는 구태정치를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더민주의 대선 전략에 말려 국민의당이 2중대 노릇을 제대로 했다" 면서 "자신들이 처음 내세운 정치개혁, 새로운 정치와는 전혀 거리가 먼 구태정치를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장우 최고위원은 "정 의장은 더민주의 행동대장일 뿐이고 더이상 국회를 대표할 수 없기 때문에 앞으로 의장이라고 부르지 않겠다" 면서 "민주당을 위한, 민주당에 의한, 민주당의 행동대장격인 정 의원은 즉각 의장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