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이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 건의에 대해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야권이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재고를 촉구했다.

25일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1955년 최초의 국무위원 불신임안이 가결된 이래 청와대가 국회 뜻을 받아들이지 않은 적은 없었다"며 "박 대통령이 국회의 법적 통보절차가 진행되기도 전에 거부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힌 것은 오만과 불통의 극치이자 국회와 국민을 무시하는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기자간담회에서 해임건의안 처리 절차와 관련해 "국회법에 명시된 대로 차수 변경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했다"며 "오히려 대정부질문에서 국무위원 필리버스터나 위력으로 회의진행을 반대해 정상적인 차수 변경을 방해했다"고 여권의 주장을 반박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해임건의안 의결은 대통령의 '네 탓'과 책임회피, 독선의 결과"라며 "새누리당은 대통령 지시 없이 한발도 못 움직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장·차관 워크숍에서 '어떤 일이 있어도 흔들리지 말라'고 한 것은 국민 여론을 무시해도 좋다는 지시로 들려 거북하기 그지없다"며 "나만 억울하다는 생각이야말로 가장 옳지 못한 생각"이라고 논평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