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 지지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 채택이 일부 국가들의 반대로 위기에 봉착했다고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가 21일(뉴욕 현지시간) 밝혔다.

비탈리 추르킨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자국 타스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결의안 채택이 교착 상태에 빠졌다"며 "반대하는 국가들이 있어 채택되리란 보장이 없다"고 전했다.

CTBT에 서명하지 않았거나 비준하지 않고 있는 국가들이 서둘러 절차를 마쳐주길 호소하는 내용을 담은 안보리 결의안은 당초 이번 주 채택될 예정이었다.

유엔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인 이집트와 베네수엘라가 결의안에 동의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996년 유엔 총회에서 결의된 CTBT는 어떠한 형태 · 규모 · 장소에서의 핵폭발 실험도 금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비핵국가들이 1995년 5월 핵확산금지조약(NPT)의 무기한 연장에 합의하면서 핵보유국들로부터 얻어낸 것이다.

기존의 부분적 핵실험금지조약과는 달리 모든 핵실험을 금지하고 이에 대한 검증체제도 갖추고 있다.

조약은 지금까지 유엔 회원국 183개국이 서명하고 164개국이 비준했으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거나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미국, 중국, 이집트, 이스라엘, 인도, 파키스탄, 이란, 북한 등 8개국이 참여하지 않아 발효되지 못하고 있다.

러시아와 한국은 비준했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cjyo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