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정치와 결별하고 세대교체 아닌 시대교체 제안"
"친노·친문 구분 개의치 않아, 젊은 정치인으로 새로운 리더십 만들겠다"
"DJ·盧에 종북·좌빨 주장 거둬들여야…JP 좌절과 비애 극복해야"

안희정 충남지사는 22일 야권의 내년 대선 레이스에서 같은 '친노(친노무현)진영' 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와의 경쟁에 대해 "한 집안의 오랜 선배"라면서도 "소신을 말씀드리고 당원과 국민 여러분의 판단을 기다리는 것이 정치인들의 숙명"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전 중견 언론인 모임인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문 전 대표의 '페이스메이커'가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동안은 예법에 따라 (문 전 대표에 대한) 말씀을 올려온 것"이라며 "임한다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특히 안 지사는 현재로서 문 전 대표에게 지지율에서 뒤지고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리우 올림픽에서 스타덤에 오른 여자배구 김연경 선수를 자신에 비유하면서 "올림픽에서 2~3경기를 하고 국민적 스타가 됐다"며 "대선에서도 새로운 포부를 가진 정치인들이 국민앞에 선보이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김대중 노무현의 장자가 되겠다는 포부와 함께 김대중 노무현 시대를 뛰어넘겠다고 강조해 왔다.

이승만 박정희의 근현대사도 뛰어넘고 20세기 정치와 결별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친노·친문 등 계파논리는 개의치 않는다"면서"젊은 정치인으로서 새로운 리더십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충청 대망론에 대해서는 "김종필 전 총리의 비애와 좌절의 역사를 극복하고 영호남 지역주의 뛰어넘어 대한민국 이끄는 지도자로 성장하겠다는 공약을 실천하고 있다"고 했다.

최근 현안 가운데서는 대북정책에 대해 거론하며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에 대해 현실정치는 '종북·좌빨'이라고 주장한다"며 "그 주장을 거둬주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이분법적인 정치시대를 벗어나겠다고 했다.

친노정치와도 결별하나
▲ 그동안 김대중 노무현의 민주당 장자가 되겠다고 했고, 김대중 노무현의 시대 뛰어넘겠다, 이승만 박정희 근현대사 뛰어넘겠다고 했다.

젊은 사람인 저의 노력과 다짐을 선언한 측면이 크다.

지금의 친노 친문 친박 친이 구분법 대해선 전혀 개의치 않는다.

젊은 정치인으로서 현재와 미래 한국 위해 새로운 리더십과 미래 비전 만들려 노력하고 있다.

세대교체 아니다.

한 시대 교체하자 제안한다.

-- 그럼에도 야권은 분열을 거듭하고 있다.

▲ 야권분열이든 국가분열이든 분열의 근원은 20세기까지 가진 연고주의, 동서냉전 따른 이념, 성장분배에 대한 이분법적 사고, 이 세개 틀이 너와 나를 가르고 있고 정치활동에 작용하고 있다.

낡은 정치적 리더십이 만든 내부의 분열통이다.

그래서 20세기와 철저히 결별하자는 제안을 드린 것이다.

-- 충청 대망론도 나온다.

대선에 도전한다면 도지사직을 유지할 생각인가.

▲ 도지사 선거 당시 1공약이 김종필 총재 비애와 좌절 역사 극복해 영호남 지역주의 뛰어넘어 대한민국 이끄는 지도자로 성장하겠다는 거였다.

그 공약을 실천하는 과정으로 봐달라.
도지사 선거할때 보니까 영남이 뭉치니 호남이 뭉치더라. 여기서 충청도 뭉치자고 해선안된다.

그게 JP 평생 비애라고 생각한다.

-- 세대교체가 화두다.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김부겸 의원과 자주 만나나
▲ (문재인 전 대표, 안철수 전 대표를 포함해) 누구와 만나든 다 편하다.

안 전 대표와는 자주 만나 얘기할 기회는 없지만 다 좋은 분들이라 생각한다.

젊은 사람들이 힘을 뭉치면 보기 좋겠다는 말도 있는데, 그 말씀대로 하겠다.

-- 문 전 대표의 페이스메이커가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 문 전 대표는 한 집안에서 지내온 선배다.

(문 전 대표와 관련된 발언은) 예법에 따라 계속 말씀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지도자 공적 삶에 있어선 소신과 포부를 갖고 국민께 말씀 올린다.

임한다면 최선을 다해서 하겠다.

소신을 말씀드리고 당원과 국민 여러분의 판단을 기다리는 것이 정치인의 숙명 아니겠나.

지지율 얘기도 많이 나오는데, 이번에 배구스타 김연경 선수를 보니 올림픽 2~3경기 하니까 국민 스타 됐다.

대선이나 민주주의 선거란 모든 공간은 그렇게 새로운 포부를 가진 정치인들이 국민 앞에 선보이는 자리다.

-- 과거 대통령들을 어떻게 뛰어넘겠다는 것인가.

▲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 모두 역사적 성과 중심으로 긍정 평가 전제한단 말씀 우선 드린다.

그 시대 못풀었거나 오류와 실수에는 우리사회가 좀 관대하자는 말씀을 드린다.

그러나 넘어야 할 것이 많다.

지역분열과 연고주의 극복 노력과 대안들, 또한 동서 냉전과 이념의 시대 극복하는 문제, 성장과 분배라는 문제, 51대 49의 싸움에서 49%를 어떻게 포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들이다.

-- 대북정책에 대한 의견은.
▲ 여전히 현실정치는 대북평화노선 걸은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을 종북 좌빨이라 주장한다.

그 주장은 거둬주길 바란다.

정권이 바뀌더라도 역대 한국 정부가 이끌어온 7.4 공동성명부터 제네바기구 합의, 6.15부터 10.4 이르기까지 여러 협의의 기조를 잘 지켜주기를 바란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정현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