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증거 제시되면 성역없이 수사해야…野, 합당한 팩트 제시하라"

새누리당은 22일 미르재단 및 K스포츠재단 설립 등을 둘러싼 야권의 '권력형 비리 의혹' 공세에 대해 "무책임한 폭로 정치에 사로잡혀 민생을 외면하고 있다"며 반격에 나섰다.

다음주 시작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야권이 이를 쟁점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이를 사전에 차단하면서 '무시 전략'을 유지하는 청와대에 대해 방어벽을 쌓으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해석됐다.

현 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출신의 윤상직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두 재단의 설립 과정에서 기업모금은 전경련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이뤄진 것이고, 기업들도 자발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또 K스포츠재단 등이 대통령 순방 행사에 참여한 것에 대해서도 "우리 한류 문화를 외국에 알리기 위해 좋은 아이템과 역량을 가진 기관·단체라면 순방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다"며 "미르재단이나 K스포츠재단도 이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특혜는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의원은 TBS라디오에 출연, 이번 논란을 '찌라시 수준의 의혹 제기'로 규정한 뒤 "이런 일들이 우리의 후진적 정치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면서 "카더라식의 폭로 한방에 민생은 어디로 가고 모든 관심이 그쪽으로 쏠리고 있는 것 아니냐"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문제가 있다면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해야지 왜 대정부질문에서 끄집어내겠느냐"며 "국정감사를 앞두고 이를 쟁점화시켜서 정치공세를 펴겠다는 것인데, 이건 좀 구태의연하다"고 말했다.

유기준 의원도 BBS라디오에서 "아직 이렇다 저렇다 말할 수 있는 게 나오지 않았다"고 지적한 뒤 이른바 '비선 의혹'에 대해서도 "공식적 루트가 아니고 다른 숨겨진 것을 통해 뭔가 이뤄지는 일이 있을 수 있겠느냐"고 반박했다.

여권 잠룡 가운데 한 명인 유승민 의원은 '원론적인 입장'을 전제로 "국민 의혹을 살만한 단서나 증거가 제시되면 성역없이 수사해서 법대로 처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야당에 대해서도 "대통령 주변에 대한 의혹 제기는 야당이든 언론이든 팩트에 근거해서 얘기해야 한다"면서 "특검을 주장하려면 합당한 팩트 등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유 의원은 검찰 수사 중인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위 의혹에 대해선 "자리에 눌러앉아 있으면, 검찰이 어떤 수사 결과를 내놔도 어느 국민이 믿을 수 있겠느냐"면서 "하루빨리 본인이 물러나든지, 대통령께서 정리하든 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정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야권의 미르재단 관련 의혹 제기에 대해 "국정감사가 마침 시작되니 전경련을 포함해서 많은 질의·응답이 있을 수 있으니 거기서 규명하고, 그 내용에 따라 진행되면 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배영경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