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당원에게 동등한 투표권 줘야" vs "당비 내는 당원에게만 주는 게 옳아"

국민의당이 전(全)당원투표제 도입을 놓고 또다시 진통을 겪고 있다.

당은 최근 모든 당원에게 당직 선거에서 1인 1표의 선거권을 부여하는 방안 도입을 추진 중이지만, 당비를 내지 않는 일반당원에게 동일한 투표권을 주는 것이 과연 타당하냐는 당내 반발에 부딪히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22일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는 지역구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런 내용에 대해 강한 문제제기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사후 브리핑에서 "당헌·당규를 만드는 분들이 그냥 입당만 하면 당원이라고 생각하는 출발이 잘못됐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며 "당연히 당비를 내는 당원을 대상으로 투표권을 주는 게 맞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김동철 의원은 의총장에서 나와 기자들과 만나 "당비 내는 당원들이 투표권을 가져야 한다는 것에 대체로 동의했다"며 "충성심, 애당심이 있으니 투표권을 주는 것이 아니냐. 그냥 이름만 써주고 당비도 안 내는 사람이 당원 자격이 있나"라고 되물었다.

천정배 전 대표도 의총에서 당원의 의무를 다한 사람에게 투표권을 주는 것이 옳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고, 유성엽 의원도 정당법상 당원은 당비를 납부하게 돼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고 한다.

다만, 이번 당헌·당규 제개정 작업에 참여한 이태규 의원 등은 모든 당원에게 평등한 선거권을 부여하는 원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애초 당헌당규제개정위는 특정인물과 특정계파에 좌우되지 않고 당원이 중심이 되는 당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이같은 전당원투표제 도입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주선 당헌당규제개정위원장은 최근 간담회에서 "정당은 국민 세금인 국고보조금을 받고 있기에 모든 국민은 당원이 되면 당비를 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이날 의총에서는 대통령이나 지방자치단체장 등 공직 후보에서는 전당원투표제를 적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한다.

당헌당규제개정위는 이날 제기된 이런 의견과 관련해 당헌·당규제개정안을 다시 검토한 다음 23일 비상대책위원회에 다시 보고할 예정이다.

또 대통령 후보 선출에 관한 당헌·당규도 마무리해 28일 비대위에 보고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박수윤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