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인권개선 행동 촉구…"우리가 행동않으면 北주민 고통"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의 행동을 촉구했다.

윤 장관은 제71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를 계기로 유엔본부 회의장에서 열린 '인권 주류화를 통한 분쟁 예방 고위급 회의'에 패널로 참석해 "국제사회는 우리가 행동하지 않음으로써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바로 평범한 북한 주민들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회의는 대부분 분쟁이 인권 침해에서 비롯된다는 데 주목해, 인권 침해를 막아 분쟁을 줄이자는 취지에서 스위스와 독일 외교장관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윤 장관은 연설에서 "북한은 세계 최빈 불모지 중 하나가 되었는데 무고한 주민들의 절박한 궁핍을 해결하지 못한 채 희소한 자원을 대량살상무기(WMD) 개발에 전용하고 있다"며 북한 인권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특히 "최근 북한은 몇십 년 만의 최악의 홍수 피해를 겪으면서도 5차 핵실험을 감행했다"며 "이는 일반 시민들의 생명을 완전히 무시하는 북한 정권의 후안무치를 증명하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북한 정권이 자행하고 있는 대량 인권 침해는 엄중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국제사회의 분명한 메시지를 이번 유엔 총회를 통해 발신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북한 등에서 인권 침해가 이어지면 분쟁으로 치달을 수 있다면서 유엔이 적극적으로 역할 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유엔총회는 2014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북한의 열악한 인권상황을 규탄하며 개선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유엔본부·서울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김효정 기자 su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