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北 핵·미사일 고도화 속 최상의 무기체계"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21일 "중국과 러시아 미사일이 (한국에 배치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공격하면 사드가 그 미사일을 요격하면 된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에서 '우리의 사드 배치로 중국과 러시아가 미사일을 전진 배치해 사드를 공격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의 질문에 "그런 상황을 우리가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지 상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중국과 러시아 미사일이 우리를 공격하면 요격하지 않고 어떻게 하겠느냐. 당연히 해야 한다"고 했다.

한 장관은 "사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의 고도화 속에서 확보할 수 있는 무기체계 중 최상의 무기체계"라며 "중국과 러시아의 반발이나 경제적 문제 등을 다 고려해도 우리의 안위를 지키는 데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김 의원이 북한의 동시다발 공격에 대한 사드 무용론을 지적하자 "사드 일개 포대로만 방어하는 게 아니고, 사드와 패트리엇 등 다층적 망을 구성하고 있으므로 그런 범위에서 군사적으로 대응능력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북한은 현재 플루토늄 약 40㎏을 보유하고 있고 우라늄 계획도 추진 중으로 평가한다"며 "지난 5차 핵실험 후 시간이 좀 지나면 국제원자력기구가 공식적으로 추가로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배영경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