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일본·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 등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들은 20일(현지시간)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규탄하며, 이에 맞서 중대한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7과 유럽연합(EU) 외교 수장들은 이날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에서 만난 후 공동 성명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의 최근 진전 상황에 대한 깊은 우려를 공유하며, 북한의 도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중대한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우리의 의지를 강조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9일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G7 장관들은 또 "최근 동중국해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지역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어떤 일방적인 행동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최근 일본과 중국의 영유권 분쟁지역인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열도 해역에 중국 선박이 잇따라 출몰하며 양국 갈등이 고조된 데 따른 것이다.

또 다른 영유권 분쟁 해역인 남중국해와 관련해서도 장관들은 중국의 영유권 주장을 인정하지 않은 국제상설중재재판소(PCA) 판결이 "남중국해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유용한 토대"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고미혜 기자 mihy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