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전경련, 모금기구 전락", 박지원 "제2의 일해재단…국조·특검해야"
靑 "근거제시 없이 정치공세"…'최순실 의혹' 제기에 "일고의 가치 없다"

야당 지도부는 21일 재단법인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이 설립과 모금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권력형 비리의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국정조사와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안전비상대책 최고위원회의에서 "권력 실세에 내는 수백억 원의 돈이 과연 자발적인 모금이냐"면서 "권력 비선 실세 문제로 시작해 대기업들의 거액 자금 출연까지 불투명한 재단운영을 종합적으로 볼 때 권력형 비리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과 특수관계인 최 모 씨, 그와 특수관계인에 의해 설립된 재단이 어떻게 하루 만에 설립허가를 받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미리 해주기로 권력 시스템에서 합의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800억 원이 넘는 대기업의 '묻지 마 출연'이 자발적 모금이라는 데 가능한 일이냐"며 "전경련이 어버이연합에 이어 두 번째로 이런 모금에 참여했는데, 권력 실세 협조요청을 받으면 모금하는 기구로 전락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지금처럼 청와대가 발뺌하고 솔직히 밝히지 않는다면 우리는 국정조사 또는 검찰 고발, 특검으로 정권 말기에 있는 권력비리를 철저히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항간에는 청와대 우병우 민정수석이 건재한 진짜 이유가 이 두 재단의 탄생 내막을 깊숙이 알고 있기 때문이라는데, 이번 일은 '제2의 일해재단' 사건이라고 본다"면서 주장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재벌들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후속대책으로 합의된 농어촌상생기금에도 돈 한 푼 내지 않았는데,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800억 원을 자발적으로 냈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소가 웃을 일"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정확한 근거도 없이 제기하는 부당한 정치공세"라고 일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재단 모금이나 운영에 권력이 끼어들었다고 하면 그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면서 "밑도 끝도 없이 모든 것을 권력형 비리로 비화시키려는 부당한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야당이 전날 안종범 정책조정 수석을 재단 모금의 배후로 거론한 데 대해서도 안 수석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일축한 바 있다.

정연국 대변인은 또 최태민 목사의 딸인 최순실 씨가 청와대 인사에 개입하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액세서리를 선물했다는 더불어민주당 조 의원의 주장에 대해 "제기된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

언급할 만한 일고의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정윤섭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