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경주 강진 발생 이후 첫 방문해 피해 주민 위로
"국민 눈높이서 소통해 불안감 해소해야…연락안되니 얼마나 답답"
'파이팅' 응원에 "제가 여러분을 파이팅해야 하는데 거꾸로 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20일 최근 잇단 지진으로 피해를 본 경북 경주시를 찾아 현지 주민들에게 위로의 뜻을 전했다.

지난 12일 경주에서 관측 이래 최대 규모인 5.8의 강진이 발생한 이후 박 대통령의 현장 방문은 처음이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13일,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이 17일 경주를 찾아 피해현장을 점검했지만, 전날 규모 4.5의 여진이 발생하는 등 크고 작은 여진이 이어지자 박 대통령이 직접 현장을 찾은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진에 따른 가옥 피해, 추석 연휴에 내린 집중호우, 어젯밤 여진 등으로 불편과 불안을 겪는 주민들을 위로하기 위해 박 대통령의 경주 방문이 결정됐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경주 황남동 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해 최양식 경주시장 등으로부터 피해 상황과 조치내용을 보고받고 "필요한 대책을 잘 만들어서 신속하게 실행함으로써 국민도 안심할 수 있게 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이번 지진 때 불거진 통신장애와 긴급재난문자 지연 등의 상황과 관련해 행정자치부 차관에게 "통신 그것도…"라며 대책 마련을 지시한 뒤 "연락이 안 되니 얼마나 답답하겠습니까"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진 복구현장을 직접 둘러보면서 시민, 자원봉사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이들을 위로했다.

박 대통령은 피해 주민들에게 "얼마나 놀라셨어요. 피해가 많았는데 신속히 복구하도록 하겠다"라며 "얼마나 참 많이 힘드실까 이런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한 어른신을 만나선 "앉으세요"라고 거듭 권한 뒤 "한옥 피해를 많이 입으셨나 보죠. 여진 때문에 모두 불안하시잖아요. 많이 어려우시겠지만 그래도 힘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자원봉사자들이 '박근혜 대통령 화이팅'이라고 외치자 박 대통령은 "제가 여러분을 파이팅해야 하는데 거꾸로 됐다"며 "하여튼 같이 파이팅"이라고 화답했다.

박 대통령은 또 월성 원자력발전소를 찾아 지진 대비태세를 점검한 뒤 "국민의 눈높이에서 소통하라"면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진에 대비한 원전 안전 대책을 "초를 다투는 일"이라고 언급하면서 "인간이 재난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는 없지만 부족한 부분을 메꿔가며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재난사고 행동요령 매뉴얼 마련을 거듭 지시한 뒤 "국민에게 잘 알려 숙지해야 한다"며 "다들 급히 운동장에 나온 다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지 않습니까.

상세한 매뉴얼을 만들어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다음 행동요령도 잘 알고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다"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강병철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