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20일 북한의 핵 개발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유엔 대북 제재 결의에 대한 이행을 재천명했다.

특히 중국 당국이 북한에 핵 프로그램 개발 관련 물자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는 랴오닝훙샹그룹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확인해 미국과 대북 제재를 공조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북한의 핵 개발에 대한 반대 입장이 일관되고 명확하다"면서 "한반도 비핵화를 추진하는데 중국 측은 끊임없이 노력해왔고 우리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성실히 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훙샹그룹이 대북 교역 문제와 관련해 조사를 받고 있다는 보도를 확인해 달라는 질문에 "당신이 말한 기업은 중국 유관 부문이 법에 따라 경제범죄와 비리 혐의로 조사 및 조처를 하고 있다"면서 "곧 추가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 법무부 소속 검사들이 지난달 중국 베이징을 두 차례 방문해 중국 당국에 훙샹그룹 자회사 '훙샹실업발전유한공사'와 창립자이자 대표인 여성 기업가 마샤오훙의 북한 관련 범죄행위에 대해 알렸고, 중국 경찰은 이 기업과 마 대표 등의 자산 일부를 동결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훙샹실업발전유한공사가 받는 구체적인 혐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북한 핵 개발 문제를 언급하면서 훙샹그룹에 대한 조사도 확인해 북한 핵무기 프로그램 지원 활동 때문에 법적인 조치를 받는 것임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아울러 루캉 대변인은 북한이 신형 로켓 엔진 시험 장면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행위에 대해 안보리의 명확한 규정에 따라 관련 당사자 측이 맡겨진 의무를 이행하기를 바란다"고 자제를 촉구했다.

그는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유엔 총회에 참석해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만날 것인지에 대해서는 "왕이 부장이 이번 방문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만났고 여러 나라 국가 외무 장관도 만났다"면서 북한과 회동 여부에 대해선 대답을 피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