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일 북한 해외노동자 인권 침해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에 협력하면서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계속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선남국 외교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해외노동자들이 매우 열악한 근로환경 속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같이 말했다.

선 부대변인은 마르주키 다루스만 전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지난해 보고서에서 북한 해외노동자 문제가 강제노동에 해당할 수 있다며 국제사회에 대처를 권고한 것 등을 언급하며 "북한 해외노동자 문제는 북한 당국으로의 외화유입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인권 침해 측면에서 국제사회의 우려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올해 3월 초 제31차 유엔 인권이사회의 고위급 회기 기조연설에서 북한 해외노동자 문제를 제기하면서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한 바 있다"고 상기했다.

북한의 해외노동자 실태에 정통한 소식통은 이날 연합뉴스에 "과도한 노동과 작업장 내 안전장비 미비 등으로 북한의 해외근로자들 사이에서 산업재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엄격한 통제와 과도한 임금착취, 비인간적 대우에 따른 심리적 압박감으로 자살 사건도 빈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에 의하면 올해 러시아와 쿠웨이트, 중국, 카타르, 적도기니, 앙골라, 몽골 등지에서 최소 16건의 산업재해 등 각종 사고나 자살, 질병으로 적어도 40명이 사망했다.

또 북한 당국이 각종 명목으로 상납을 강요해 노동자들의 부담이 가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