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림 정책위의장 "우병우 거취는 청와대 입장과 동일"
"정쟁확산 자제, 민생경제 살리는데 집중"

새누리당은 15일 국정감사 때마다 도마 위에 오르는 '막무가내식 증인채택'이 되풀이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여소야대 정국이기는 하지만 20대 국회가 약속한 협치 정신을 발휘해 민생을 위한 국감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1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20대 국회는 어느 당이든 과반 의석이 안 되는 여소야대 정국이므로 서로 대화와 타협을 통해 협치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감 때 되풀이되는 무더기 증인채택 문제에 대해선 단호한 입장을 취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야권이 막무가내식 증인채택을 요구한다면 절대 반대"라고 분명히 밝히면서 "이번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 때도 증인 47명과 참고인 8명을 채택했으나 실제 청문회장에서 대답한 사람은 ⅓도 안 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도 통화에서 "그동안 국회가 막무가내식으로 증인과 참고인을 불러놓고 한 번도 질문하지 않거나 망신주기식으로 국감을 진행하지 않았느냐"며 "그분들도 나름 각자 할 일이 있는 분들인 만큼 정말 꼭 필요한 사람들을 증인으로 불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권의 집중공세가 예상되는 청와대 우병우 민정수석비서관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청와대의 입장과 '결'이 같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우 수석은 국회 운영위의 기관증인으로 채택돼있는 상태로, 그의 출석여부와 거취를 둘러싸고 여야간에 첨예한 공방이 예고돼있다.

이에 대해 김 정책위의장은 "일단 검찰의 수사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2일 여야 3당 대표와 회동했을 당시 "우 수석은 현재 (검찰) 특별수사팀이 구성돼 수사가 진행되고 있으니 결과를 지켜보자"고 밝힌 것과 같은 입장이다.

이 문제를 놓고 당·청이 동일한 입장을 취한 데 대해 김 정책위의장은 "우 수석을 감싸거나 청와대를 싸고도는 것이 아니지만, 정부와 여당은 한 뿌리"라고 강조했다.

이번 국감은 정쟁 확산을 최대한 자제하면서 민생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게 새누리당의 입장이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새누리당이 여소야대 정국에서 진행되는 국감에서 최대한 잘 버텨내고 각종 경제 활성화법이 국회에서 잘 처리될 수 있도록 야당에 협조를 구해야 할 것"이라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규제프리존특별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노동개혁법, 사이버테러방지법 등의 처리를 위해 당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김 정책위의장은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현혜란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