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상균 대변인 "국민 이해 필요…다양한 목소리 경청"

국방부는 12일 한일 군 당국간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관한 정보공유를 활성화하는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이 안보적 관점에서 필요하다며 국민적 공감대를 토대로 추진할 뜻을 시사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GSOMIA가) 안보적 측면에서는 필요한 측면이 있다"며 "(체결을 위해서는) 국민적 이해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문 대변인은 "(GSOMIA와 관련해) 외교적 채널과 군사당국간 접촉을 계기로 일본에 우리 입장을 전달하고, 현재 한일간 협정이 필요하다는 분위기에 대해서도 국민의 목소리를 겸허히 듣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지난 9일 5차 핵실험을 감행한 것을 계기로 한일 양국간 GSOMIA를 체결해 효율적인 정보공유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현재 한국과 일본은 한미일 3국의 정보공유 약정을 통해 미국을 매개로 정보공유를 하고 있다.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일본 방위상도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튿날인 지난 10일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의 전화통화에서 GSOMIA 체결 필요성을 제기했으나 한 장관은 '한국 국회와 국민의 이해가 필요하다'는 원론적 입장을 재확인했다.

문 대변인은 "일본측이 계속 조기 체결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와 군은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충분히 확보해나가는 게 필요하다는 기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문 대변인은 미국이 이날 오전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대응 조치로 전략폭격기 B-1B 2대를 한반도 상공에 전개할 예정이었으나 기상악화로 취소한 데 대해서는 "기상 영향도 있겠지만, 가장 효율적인 전략자산 전개 시점을 고려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핵실험에 대응해 대북 심리전 장비인 확성기 방송시설을 추가 설치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목표 시점이 올해 11월인 것으로 안다"며 "계획된 목표 시점에 맞춰 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ljglo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