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은 북핵, 사드는 사드" 분리대응 전략 취할 듯
사드 신경전 부각시 국론분열 비판 여론 부담감
안보현안 적절한 대응 속 민생현안 부각 나설듯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 간의 12일 오후 청와대 회동에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에 대한 야당의 발언 수위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번 회동이 북한의 5차 핵실험 직후 열리는 만큼, 박 대통령은 엄중한 안보 상황에 대한 초당적 협력에 방점을 찍으면서 사드 배치 문제도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예상돼 야당으로선 고민이 깊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북핵 대응이 그 어느때보다 긴박해진 상황에서 사드 배치 반대입장을 강도높게 거론할 경우 자칫 안보 문제를 둘러싸고 내부 갈등을 초래한다는 비판 여론에 직면할 수 있는 부담스러운 국면에 처한 셈이다.

특히 회동에 안보관련 부처 수장인 외교·통일부 장관이 이례적으로 참석한다는 점에서 야당으로서는 심리적 부담이 가중될 수 밖에 없다.

일단 야당은 안보위기에 대해서는 초당적으로 협력한다는 입장을 전제로 하면서 북핵과 사드 배치 문제를 구분해 대응하는 전략이다.

더불어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북핵 국면이라 해서 사드 배치를 어물쩍 정당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 "북핵은 북핵이고 사드는 사드 나름의 정당성과 절차적 동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는 데 단호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사드 반대 여론을 불순세력으로 몰아가는 게 적절치 않다는 점도 지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사드 이야기는 정면으로 진지하게 풀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더민주는 당론으로 사드 배치 반대를 정하지 않은 데다, 북핵 국면으로 사드에 대한 우호적인 여론이 높아지는 시점인 것을 감안해 발언 수위를 놓고 고민하는 분위기다.

사드 배치 반대 여론을 주도해 온 국민의당은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안보에 대한 초당적 합의를 위해서도 정부가 사드배치 비준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하는 게 적절하다"면서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해선 기존 반대 당론을 굽히지 않고 언급하겠다는 의사를 보인 것이다.

그러나 북핵문제가 당면 현안으로 떠오른데다 정부가 국회에 비준동의안을 제출할 가능성이 적은 상황이어서 출구를 찾아야 하는 부담이 적지 않은게 사실이다.

이 때문에 박 비대위원장이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제안한 여·야·정 안보협의체 구성을 놓고, 정치권에서는 청와대 회동에서의 주도권 행사를 위한 포석 뿐만 아니라 사드 출구 전략도 깔린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안보위기와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하면서 민생경제에 대한 이슈 역시 부각시키는 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보 이슈만 부각되고 정부·여당과 야당 간에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민생현안에 대해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빈손 회동'이라는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추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제대로 된 민생회담이 될 수 있도록 경제 관련 장관 배석이 필요하다"고, 박 비대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가계부채 및 소득절벽 비롯한 민생대책 등에 대한 생각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이정현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