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의 회담은 힘든 민생 가감없이 전달할 유일한 기회"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2일 이날 오후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와의 회담에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문제와 관련, 정면으로 진지하게 언급하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드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라는 질문에 "(얘기를) 하겠다"며 "얘기는 정면으로 풀어가는 것이다.가서 진지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사드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혀왔으나, 대표 취임 후 당론 채택 문제에 대해서는 속도조절을 해 왔다.
추미애 "靑 회담서 사드, 정면으로 진지하게 말하겠다"
경제부총리 배석 요구에 대해서는 "당연한 것"이라며 "민생이 위기이고 국민부도 사태가 날 뻔 한 상황인데 경제 컨트롤타워가 없다"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청와대 회동에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배석하는 것으로 결정되기 전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민생의 심각성을 제대로 보고받았는지 컨트롤타워가 없다고 대표연설에서 지적했는데, 정말 컨트롤타워가 없어서 배석을 못 하는 것인지 확인이 안 된다"며 "제대로 된 민생회담이 될 수 있게 경제 관련 장관 배석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청와대가 당초 이날 회담에 북핵실험을 이유로 이례적으로 국가안보실장과 외교·통일 장관을 배석시키겠다고 발표하자 야당에서는 민생현안이 뒤로 밀려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추 대표는 "민생경제 영수회담을 이미 제안했고, 그런 뜻에서 당 사무총장이 청와대 정무수석을 만나 대통령이 시급한 민생현안을 처리하지 않으면 한진 사태 등 제2의 국민부도 사태를 맞을 수 있다는 심각한 얘기를 하고 회담을 꼭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며 "그래서 이뤄진 회담인데, 배석자를 보니 경제 관련 장관의 배석이 필요한데 안보장관만 배석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대통령과의 회담은 민생을 가감 없이 전달할 유일한 기회"라며 "민생경제는 여도 야도, 정부와 국회도 없고 오로지 국민만 있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저 추미애, 이미 국민의 호위무사가 되겠다고 약속드렸다"며 "불통의 이 정부에 꼭 전달되기를 바라는 것을 제게 주시면 좋겠습니다"라며 의견 청취에 나섰다.

청와대는 외교안보 장관만이 아니라 경제장관도 배석자에 포함돼야 한다는 더민주의 요청을 받아들여 유일호 부총리를 청와대 회동 배석자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했다.

청와대의 경제부총리 배석자 결정에 앞서 윤관석 당 수석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 측에서 배석자에 대한 사전 통보가 없었다"며 "현안인 비상경제나 민생경제 부분도 이번 회담의 중요한 의제가 돼야 하는데, 자칫 이에 대한 논의를 축소하거나 적극적으로 하지 않으려는 게 아닌가 우려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이정현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