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진 의장 "北도발시 강력 응징해 자멸하도록 대비태세 갖추라"

합동참모본부는 9일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해 이순진 합참의장이 주관하는 긴급 작전지휘관 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고 군사대비태세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번 작전지휘관 회의는 북한이 감행한 5차 핵실험과 관련해 적의 추가 도발시 강력하고 단호하게 응징하기 위한 대비태세를 확립하는 차원에서 실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 의에서 이순진 의장은 "차후 상황 진전에 따라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며 "작전사 이하 전 부대는 적의 사소한 움직이라도 예의주시해 적 의도를 면밀히 감시하고, 만약 적이 도발한다면 단호하고 강력하게 응징해 북한 정권이 자멸로 이어질 수 있도록 대비태세를 확립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국민과 주변 국가들이 우리 군을 주목하고 있다"며 "당면한 상황에 대한 냉철하고 정확한 평가를 바탕으로 우리의 군사대비태세를 면밀히 점검하라"고 당부했다.

우리 군은 북한 핵실험 직후 대북 감시 및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추가 도발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북한은 이날 오전 9시 30분께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5차 핵실험을 감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핵실험으로 인한 인공지진 규모는 5로 관측돼 핵실험의 파괴력은 10kt에 달할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지난 4차 핵실험(6kt)보다 대폭 커진 파괴력으로, 북한의 핵무기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ljglo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