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왼쪽)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눈물로 답하고 있다. 오른쪽은 유일호 부총리. 연합뉴스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왼쪽)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눈물로 답하고 있다. 오른쪽은 유일호 부총리. 연합뉴스
'구조조정 청문회' 이틀째…崔 "한진해운 같은 회사 나오려면 30∼40년 걸려"
"민유성·송희영·박수환, 남상태 대우조선 사장 연임후 골프여행"


여야는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청문회' 이틀째인 9일 법정관리에 들어간 한진해운의 최은영 전 회장을 상대로 부실 책임을 추궁하면서 사재 출연을 압박했다.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은 "그동안 최 전 회장이 (급여와 퇴직금 등으로) 가져간 게 전체적으로 300억원에 가깝고, 지금도 사옥 임대소득으로 연 140억원을 얻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런 상황에서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책임을 통감하느냐. 사재 출연 용의가 없느냐"고 따졌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은 영국의 선주 회장에게 '눈물의 편지'를 보내 현대상선을 살려달라고 해 마음을 움직였고, 용선료 협상이 타결돼 회생의 길이 열렀다"며 "최 전 회장은 그런 노력을 했느냐"고 물었다.

새누리당 엄용수 의원도 "정부도 중요하고, 채권단도 중요하지만, 현재 사주 일가의 자구노력도 중요하다"며 "조양호 회장은 충분치 않지만 사재 일부를 털어 1천억원 정도의 자금을 마련한다"며 최 전 회장의 사재 출연을 촉구했다.

최 전 회장은 의원들의 사재 출연 요구에 "전(前) 경영자로서 도의적 책임을 무겁게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 사회에 기여할 방안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며 "이른 시일 내에 어떤 형태로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그렇게 실행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는 "제가 집에만 있다 나와서 전문성이 많이 부족했다"며 "한진해운이 쌓아 온 영업력이나 직원들의 조직력, 글로벌 해운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아마 앞으로 한 30∼40년 걸려야 이런 회사 하나 나올 거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선 남상태 전 사장의 연임을 결정한 민유성 전 산업은행장, 이들과의 유착 의혹이 제기된 박수환 뉴스커뮤니케이션즈 대표와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의 관계가 집중 추궁의 대상이 됐다.

더민주 민병두 의원은 "민 전 행장이 박 대표와 남 전 사장을 연결해주지 않았느냐"며 남 전 사장의 연임 결정 이후 민 전 행장이 박 대표, 송 전 주필과 함께 중국으로 2박 3일 골프여행을 떠난 사실을 지적했다.

민 전 행장은 이에 대해 "박 대표와 남 전 사장을 제가 연결해주지는 않았다"고 부인했다.

그는 박 대표, 송 전 주필과의 골프여행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박 대표가 대우조선의 언론 관련 일을 하고 있다고 짐작은 했지만, 계약액수 등은 최근 알았다"고 답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배영경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