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 대통령-반기문 총장, 무슨 얘기? >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7일 밤(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안 국립컨벤션센터 에서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EAS) 만찬에서 박근혜 대통령(왼쪽) 등과 건배하고 있다. 비엔티안연합뉴스
< 박 대통령-반기문 총장, 무슨 얘기? >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7일 밤(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안 국립컨벤션센터 에서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EAS) 만찬에서 박근혜 대통령(왼쪽) 등과 건배하고 있다. 비엔티안연합뉴스
한국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그리고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 등 18개국 정상은 8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규탄하는 ‘비확산에 관한 EAS 성명’을 채택했다. 아시아 지역 내 최고 전략포럼인 EAS에서 의장성명이 아니라 특별성명을 채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EAS에서 “이번에 채택된 비확산 성명은 북한의 지속적인 핵 위협이라는 도전에 대해 EAS 정상들이 단호한 대응 의지를 표명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북한 핵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비가역적인 방식으로 포기할 것을 촉구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등 모든 안보리 결의 준수와 의미 있는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위한 공동 노력을 촉구하는 내용도 담았다. 박 대통령은 EAS에서 “북한 핵·미사일 위협의 시급성과 심각성을 직시하지 못해 북한 의지를 꺾지 못한다면 국제사회 전체가 후회하는 날이 오게 될 것”이라며 “북한 핵·미사일 문제 해결에 국제사회의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2010년 1월 발효된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 협상을 가속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자유무역협정(FTA)의 일종인 한·인도 CEPA는 다른 FTA보다 자유화율이 낮고 원산지 기준이 엄격해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됨에 따라 올해 6월부터 개선 협상을 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철강·화학 등의 분야에서 인도 측의 수입규제 조치로 우리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인도 측의 호의적인 고려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을 포함해 일본, 중국, 아세안 10개국,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16개국 정상은 별도 회의를 열어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조속한 타결을 촉구하는 ‘RCEP 정상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7일 열린 EAS 만찬 행사에서 아웅산수지 미얀마 국가고문을 사이에 두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내외와 같은 테이블에 앉아 주목받았다. 박 대통령과 반 총장이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에 관심이 쏠렸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두 분이 만찬장에서 대화했는지에 대해 아는 바 없다”고 말했다.

비엔티안=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