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회의 열고 국감계획서 의결…일반 증인·참고인 56명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7일 전체회의를 열어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국정감사를 실시하는 내용의 국정감사 계획서를 채택했다.

환노위는 우선 26일과 27일 고용노동부와 환경부에 대한 국감을 각각 열고, 이후 두 부처의 산하기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내달 13일과 14일에는 종합감사를 진행한다.

증인으로는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와 한찬건 포스코건설 대표, 옥시레킷벤키저(옥시·현 RB코리아)의 신현우 전 대표와 옥시본사의 라케시 카푸어 대표 등 33명이 채택됐다.

환노위는 정 대표를 상대로 최근 진행 중인 구조조정과 관련해 고용 근로자의 해고 규모와 감축인력에 대한 대책 등을 질의할 예정이다.

한 대표에게는 지난 6월 남양주 지하철 공사장 폭발사고와 관련해 현장 근로자들을 간접 고용한 원청업체의 과실 등에 대해 캐물을 계획이다
옥시 경영진을 상대로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사건의 과실과 피해자 배상 및 보상 문제를 따져 묻는다.

아울러 노사대치가 장기화하고 있는 갑을오토텍 박효상 대표, 배기가스 배출조작 의혹을 받은 폴크스바겐의 요하네스 타머 한국지사 대표 등도 증인으로 채택됐다.

참고인으로는 현시한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위원장, 이재헌 갑을오토텍 노조 지회장 등 23명이 채택됐다.

이기권 고용부 장관과 조경규 환경부 장관 등 기관증인 221명도 채택했다.

당초 야당은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들을 증인으로 불러 정부의 '일반해고 지침' 도입에 대한 기업측의 입장을 묻고자 했으나, 여당과의 협상 과정에서 채택이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환노위는 오는 12일 여야 간사회의를 열고 추가 증인채택을 위해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hrse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