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7일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한진해운 사태를 쟁점화 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더민주는 구조조정 청문회가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 핵심증인 채택 불발로 사실상 '부실 청문회'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별도의 한진해운 청문회 필요성까지 제기하며 정부를 압박했다.

일각에선 이러한 공세가 내년 대선을 앞두고 한진해운 사태로 타격을 입는 부산 민심을 겨냥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부산을 지역구로 둔 최인호 최고위원은 최고위 회의에서 "한진해운 오너들의 청문회를 적극 검토해야 할 단계까지 온 게 아닌가"라며 "정부가 한진해운의 회생 의지를 빨리 표명해야 물류대란의 근본적 수습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진해운이 여론에 떠밀리듯 400억원만 출연하고 담보대출로 600억원을 내놓겠다고 했는데 몰염치하고 실효성 낮은 조치를 당장 거두고 7천억원으로 추산되는 긴급자금의 상당 부분을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최고위원은 "즉각 청문회를 추진해야 한다기보다 시간을 두고 문제를 꼭 짚어야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는다는 취지"라며 "청문회를 하게 된다면 경영진 외에 정부도 대상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도 회의에서 "박근혜 정부의 무능, 무대책으로 한진해운 사태는 이제 우리나라를 넘어 국제적 문제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