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늘푸른한국당 창당 발기인대회에서 창당준비위 공동위원장을 맡은 전도봉 전 해병대사령관(오른쪽부터), 이재오 전 의원, 최병국 전 의원이 손을 맞잡고 있다. 연합뉴스
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늘푸른한국당 창당 발기인대회에서 창당준비위 공동위원장을 맡은 전도봉 전 해병대사령관(오른쪽부터), 이재오 전 의원, 최병국 전 의원이 손을 맞잡고 있다. 연합뉴스
공동 창준위원장에 이재오·최병국·전도봉…발기인 1만여명 참여
이재오·정의화 "다음 대통령은 개헌 완수하고 2년만 해야"


'국민 우선 중도정당'을 기치로 내건 늘푸른한국당(가칭)이 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내년 1월 공식 창당을 목표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이재오 전 의원이 이끄는 늘푸른한국당 창당준비위원회는 이날 대회에서 이 전 의원과 최병국 전 의원, 전도봉 전 해병대사령관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창당 발기인으로는 전국에서 1만여 명이 참여했고, 이날 대회에는 1천여 명이 참석했다.

늘푸른한국당은 추석 연휴가 끝나고 연말까지 17개 광역시도별로 시도당 조직을 갖추고 내년 1월 중앙당을 창당할 예정이다.

창준위는 이날 발기취지문에서 "중도 가치와 국민 우선주의를 바탕으로 어느 정당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정당 개척에 나선다"며 정의로운 국가, 공평한 사회, 행복한 국민을 위한 정치를 창당 3대 목표로 제시했다.

특히 4대 핵심 정책으로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 ▲1백만 명 단위 50개 광역시로 행정구역 개편 및 기초선거 폐지 ▲초과이익공유제와 친서민 정책, 비정규직 격차 해소 등을 통한 동반성장 ▲한반도 종단 고속철도 건설 등을 통한 남북 자유왕래로 통일 기반 구축을 발표했다.

창준위는 "올해 안에 개헌을 끝내고 내년 대선에서 새로운 헌법으로 선거가 치러지도록 하겠다"면서 "여야 정치권이 즉각적으로 국회에 개헌특위를 구성하고 개헌논의에 착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재오 전 의원은 특강에서 "우리나라가 정의로운 국가가 아니다"라며 "대한민국은 검사장 출신, 청와대 수석 출신이 다 해먹어도 벌을 크게 받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흐지부지된다"고 지적했다.

이 전 의원은 "다음 대선, 국회의원 선거, 지방선거를 같이해서 나라의 새로운 틀만 만들고 임기를 마치도록 우리 당 대통령 후보는 임기 2년만 할 것이라고 공약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단법인 '새 한국의 비전'을 이끌며 독자 세력화를 모색 중인 정의화 전 국회의장도 축사를 통해 "계파정치, 보스정치를 깨끗하게 바꾸지 않으면 안 되는 시기가 됐다"면서 "'제3 지대'라는 표현보다는 친모(親某)를 배제한 '정상적인 지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전 의장은 "대선과 국회의원 선거를 같이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다음 대통령 임기를 2년 3개월로 단축하고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을 꼭 이루겠다는 공약을 내세우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특강에서 "저성장과 양극화를 해결하려면 단기적으로 동반성장, 중기로는 교육 혁신, 장기적으론 남북 동반성장과 남북 경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내가 5년 전부터 제안한 아이디어가 바로 초과이익공유제, 정부의 중소기업 위주 구매 등"이라며 "한국경제가 저성장 양극화를 극복할 길은 동반성장뿐"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류미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