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세월호 특별법 개정안 상정 요구에 與 '안건조정위' 카드로 맞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허창수 GS회장 국감증인 野 요구에 與 난색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5일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활동기한 연장을 둘러싸고 여야가 이견을 빚는 바람에 예정된 전체회의를 열지 못했다.

야당 측은 이날 오전 전체회의가 열리기 전에 농해수위원장과 여야 간사들이 협의하는 자리에서 더민주 위성곤 의원이 발의한 세월호특조위 활동기한을 연장하는 내용의 세월호 특별법 개정안을 상정해줄 것을 요구했다.

현재 농해수위는 더민주가 김영춘 위원장을 포함해 7명, 국민의당 3명에 새누리당 9명의 여소야대 구조여서 야당의 단독 처리가 가능하다.

그러나 새누리당 간사인 김태흠 의원은 세월호특별법 개정안을 국회선진화법에 따라 안건조정위원회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건조정 신청 대상이 된 법안은 안건조정위로 넘겨져 최장 90일까지 계류된다.

이에 예정된 전체회의는 일단 다음 날로 미루고 간사 간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으나, 여야 간 입장 차이가 커 실제 개최 여부는 불투명해 보인다.

국 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광화문의 세월호 유족 농성장을 찾은 자리에서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농해수위원장이 야당임에도 (특별법 개정안 처리를) 할 수가 없다"며 "묘책을 찾는 게 결국 더 한 번 접촉하고 노력하자는 것밖에 없다"고 말했다.

더민주 소속 농해수위원 7인은 성명에서 "새누리당은 죽음도 각오한 채 단식농성에 들어간 유가족들을 위해서라도 전향적인 자세로 이를 조속히 해결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특별법 개정안 처리를 요구했다.

농해수위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국감 계획서와 증인 출석 요구를 채택하고 자유무역협정(FTA) 관련 농어업인 지원 법률을 상정해 논의할 계획이었다.

이 밖에도 야당 측은 새만금 투자 무산과 관련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농어촌상생기금 출자와 관련해 전국경제인연합 허창수 회장(GS회장)을 각각 국감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지만, 여당 측이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