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 오전(현지시간)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 오전(현지시간)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 항저우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5일 오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양자회담을 마쳤다.

한중 정상회담은 지난 7월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사드배치 공식 발표(7월8일) 이후 처음이다.

작년 9월 박 대통령의 톈안먼(天安門) 성루 외교로 한중 관계가 역대 최상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나, 사드 배치 이후 중국이 강력 반발하며 갈등을 빚어온 만큼 이날 회담은 향후 양자관계를 가늠할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회담은 현지시간으로 오전 8시27분에 시작해 오전 9시13분에 종료, 46분간 진행됐다.

박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회담에서 사드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자위권적 조치임을 강조하면서 제3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박 대통령은 이번 순방 출국에 앞서 러시아 국영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 위협이 제거되면 자연스럽게 사드 배치의 필요성도 없어질 것"이라며 '조건부 사드배치론'을 언급한 만큼 이를 토대로 시 주석을 설득했을 것이란 관측이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이 어떤 입장을 표명했는지 북핵 외교 및 한중 관계 차원에서 주목된다.

시 주석은 지난 3일 미·중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등의 기본 입장과 함께 "중국은 미국이 사드 시스템을 한국에 배치하는 데 반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박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3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진행한 양자회담에서 사드 갈등을 부각하기 보다는 북핵불용 등을 위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기로 한 만큼 한중 정상이 어떤 해법을 찾았을지 주목된다.

일각에선 한중 정상이 사드문제에 대한 양국의 기본 입장을 재확인하면서도 사드 갈등을 관리하고 북핵 해결을 모색하겠다는 수준에서 양자 조율을 이뤘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항저우연합뉴스) 정윤섭 강병철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