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일정상회담은 5일 개최 조율…동중국해 핫라인 설치 논의"

한일 정부가 오는 7일 오후 라오스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최종 조율하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3일 전했다.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오는 4일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오는 7일 라오스에서 열리는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아사히신문은 "회담이 열리면 위안부 문제 합의 이행 상황이나 북한 핵·미사일 개발에 대한 연대 강화를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문은 또 중국과 일본 정부가 아베 총리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G20 정상회의 기간인 5일 오후 개최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정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회담이 성사되면 아베 총리는 중국 당국 선박의 영해 침입이 반복되는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문제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고 양국간 우발적 군사충돌을 막기 위한 '해공(海空) 연락 메커니즘' 운용에 합의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해공 연락 메커니즘은 센카쿠열도를 포함한 동중국해에서 중국 당국 선박의 도발적 행동이나 전투기의 이상 접근 등이 자위대와 중국군과의 군사적 충돌로 이어지지 않도록 양국 군 당국간 운영하는 핫라인을 말한다.

2014년 11월 중일 정상회담에서 실무 협의에 들어가자는데 의견을 모았지만 적용 범위 등을 둘러싼 이견으로 일본 방위성과 중국군 당국 간의 후속 협의에서는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