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총리 "이번 추경안은 구조조정과 일자리 창출에 중점"

정부는 2일 오후 9시 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11조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의·의결했다.

정부는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하루빨리 추경안을 집행해야 한다고 보고 이 날 추경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마자 곧바로 국무회의를 열었다.

이번 추경안을 보면 출연·출자금이 대폭 삭감되는 대신 일자리 창출과 교육·의료 분야 지원금이 크게 늘었다.

특히 정부안에서 사업 예산을 9조7천억원으로 하향 조정한 데 따른 삭감분 1천억 원을 나랏빚을 갚는 데 쓰기로 하면서 국가채무 상환 재원은 1조3천억 원으로 증가했다.

황 총리는 "이번 추경은 대외여건의 불확실성과 조선업 등 구조조정에 따른 고용 위축 등에 대응해 구조조정과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추경이 집행되면 어려운 서민 생활을 안정시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추경안이 당초 기대한 효과를 달성하려면 신속하고 효율적인 집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는 추경이 즉시 집행될 수 있도록 예산 배정 등 관련 조치를 서두르고, 예산 집행의 이행 상황도 점검해달라"고 지시했다.

황 총리는 이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해당 추경이 신속히 편성·집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