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장-與 '국회 정상화 합의…5일부터 다시 정의장이 의사진행
與 정의장 사퇴촉구 결의안 철회…윤리위 제소 방침도 없던 일로


파행으로 막을 올린 제20대 국회 첫 정기국회가 하루 만에 극적으로 정상화됐다.

전날 개회사 문제로 충돌했던 정세균 국회의장과 새누리당이 2일 오후 국회 정상화에 합의하면서 본회의가 열려 11조 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안이 통과됐다.

정 의장은 전날 개회식에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문제 등을 비판적으로 언급했고, 이에 새누리당이 "의장의 정치 중립 위반"이라며 의사일정을 거부하면서 이날 오전까지 국회가 파행 운영됐다.

그러나 이날 오후 정 의장과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전화통화를 통해 국민의당 소속 박주선 국회 부의장이 정 의장 대신 사회를 보는 조건으로 의사일정 재개에 합의하면서 추경안 처리의 물꼬가 트였다.

정 의장과 정 원내대표는 정 의장이 이날 본회의 사회권을 넘기는 대신 5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이번 개회사 파문에 대한 개인적 입장을 밝히고 의장석에 앉아 사회를 보기 시작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는 후문이다.

정 원내대표는 "민생 추경 처리를 더 늦출 수 없어 국회의장께 가장 시급한 문제인 추경 처리를 위해 오늘만큼은 의장 사회권을 용인할 수 없으니 부의장에 사회권을 넘기라고 요구했다"면서 "의장은 다음 주에 포괄적인 말씀을 하는 것으로 양해하는 선에서 오늘 추경과 일부 안건을 부의장 사회로 처리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본회의 직후 새누리당은 국회에 제출했던 정 의장 사퇴촉구 결의안을 철회했고, 정 의장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는 방침도 백지화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이광빈 임형섭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