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2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6개월을 맞아 '좌담회'를 열고 제재가 '자강력'을 강화시켰다는 주장을 펼쳤다.

북한의 대외 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이날 "미국과 추종세력들이 공화국의 자위적 조치와 평화적 우주활동을 걸고 들면서 대조선 '제재결의'를 조작한 때로부터 반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면서 "이와 관련해 편집국 논설원이 내각사무국 부국장 최호영, 사회과학원 경제연구소 실장 김웅호와 좌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조선의 오늘' 논설원은 좌담회에서 "한 주권국가를 겨냥한 야만적이고 날강도적인 제재 소동이야말로 공화국을 압살해보려고 피눈이 되어 날뛰는 적대 세력들의 파렴치성과 악랄성을 여실히 드러내지 않았는가"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이 모든 것들은 단 하나의 목적, 다시 말해서 우리 제도를 없애버리기 위해서가 아닌가"라고 물었다.

이에 최 부국장도 "제국주의자들의 목적은 우리의 핵억제력을 허물고 사회주의 제도를 무너뜨리려는데 있다"며 "미국과 추종세력들이 유례없이 가혹한 제재 소동에 열을 올렸지만 자력자강의 힘을 천백 배로 해줬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김 실장은 "우리 공화국처럼 70년이 넘도록 경제 제재와 봉쇄 속에 살아온 나라는 아마 세계 역사에 없을 것"이라며 "우리가 인공지구 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하고 핵실험을 과감히 진행할 때마다 모여앉아 숱한 '제재결의안'을 조작하는 데 소모된 시간과 탕진한 자금도 적지 않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논설원은 "그 어떤 제재 소동도 공화국의 전진을 가로막을 수 없다"면서 "정의의 핵마치(망치)로 폭제의 핵을 무자비하게 내려쳐 부정의의 못이 다시는 솟아나지 못하게 할 힘을 가진 우리 군대와 인민을 당할 자는 없다"고 주장했다.

유엔 안보리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지난 3월 2일 대북제재 결의 2270호를 채택했다.

최근까지 50여 개 국가가 제재 이행보고서를 제출하는 등 국제사회의 전방위적 압박이 이뤄지는 가운데 북한 당국은 제재 무용론을 거듭 내세우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hapy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