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식견·정책적 추진의지 갖고 있지만 의혹 소명은 불충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2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를 야당 단독으로 '부적격' 의견으로 채택했다.

교문위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여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지난달 31일 진행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한 보고서 채택을 의결했다.

위원회는 보고서에서 "후보자는 장관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본적 식견과 정책 추진의지는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럼에도 "청문회 과정에서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한 소명이 불충분하고, 재산과 관련한 소명 자료를 불성실하게 제출한 점을 고려할 때 도덕성과 준법성에 문제가 있어 부적격하다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교문위는 지난달 29일 야당이 추경안에서 지방채 상환 지원금을 확대해 단독 처리하자, 여당이 이에 반발해 회의 참석을 거부하면서 청문회도 야당 단독으로 진행되는 등 파행을 이어가고 있다.

여당은 유성엽 위원장의 사퇴나 사과가 없이는 정상적으로 회의에 참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유 위원장은 이날 추경 예산안 단독 의결과 관련, "공정하고 적법한 회의진행을 위해 최대한 노력을 했지만, 여당 의원의 의견을 반영하는 데에는 다소 부족한 점이 있었다"며 유감을 표했다.

그 러면서도 유 위원장은 "이는 지금처럼 본회의에서의 추경안 통과가 늦춰질 줄 알았다면 교문위에서도 굳이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추경안을 의결해도 됐을 것이라는 뜻"이라며 "추경안 의결 자체가 잘못이었다는 얘기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