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 결정 후 시진핑과 첫 회담…사드 이견 해소 주목
美대선 앞두고 오바마와 마지막 회담…北 도발위협 경고 전망
푸틴과도 정상회담…아베와 회담 성사시 軍위안부 합의 이행평가 관측
극동·아세안 진출 확대 모색·보호무역주의 대응 등 경제외교도 관심

박근혜 대통령의 러시아·중국·라오스 순방(2∼9일) 계기에 진행되는 미국·중국·러시아 등과의 연쇄 정상회담은 한반도·동북아 정세 차원에서 중요한 외교적 이벤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와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등으로 북한·북핵 공조에 대한 원심력과 구심력이 엇갈리는 상황에서 한반도를 둘러싼 주요국가 정상과 잇따라 만난다는 점에서다.

이번 연쇄 회동에서 박 대통령이 북한·북핵 문제에 대한 공조를 어느 정도 끌어내고 사드배치에 대한 이견을 최소화하느냐가 앞으로 한반도 및 동북아의 외교 지형을 결정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 전망이다.

이와 함께 경제적으로 이번 순방은 우리 기업의 극동 및 아세안 진출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국제 사회의 보호무역주의 움직임을 견제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미·중·러와 연쇄 회담…북핵 공조강화·사드 이견 해소 집중 = 이번 순방에서 가장 주목되는 일정은 중국과의 정상회담이다.

중국은 러시아와 함께 사드 배치에 반대하면서 압박 공세를 해왔고, 이로 인해 북핵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 공조가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계속 제기됐다는 점에서다.

박 대통령은 중국 항저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에 진행되는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과의 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이 고도화되고 있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북한이 핵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사드 배치는 북한의 위협에 대비한 자위적 조치로, 제3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설명하면서 중국의 이해를 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중국은 우리의 최대 교역 상대국으로 양자 관계의 지속적인 발전이 중요하다는 점도 같이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한중 정상회담에 앞서 3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진행되는 한러 정상회담에서도 이와 같은 논리로 러시아의 협조를 끌어내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극동지역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남북러간 활발한 협력을 위해서라도 북핵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아세안 정상회의 계기에 라오스에서 진행되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이 SLBM 시험발사 등으로 도발을 계속하면서 위협 수위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같은 맥락에서 핵·미사일 문제에 대한 북한의 태도 변화를 견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조치에 대해서도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

이와 함께 미국 대선(11월 8일)을 앞두고 이번이 박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간 마지막 회담이라는 점에서 그동안의 양자 관계에 대한 평가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라오스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 개최도 추진 중이다.

이번 회담이 성사되면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북핵·북한 문제에 대한 공조 방침을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양국 정부간 합의 이행 상황을 평가하면서 양국관계 발전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아베 총리가 이른바 '소녀상' 이전 문제를 거론할 가능성도 있다.

이밖에 박 대통령은 동아시아정상회의(EAS) 등을 통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할 방침이다.

또 아세안 의장국인 라오스와의 양자회담에서도 아세안 차원의 북핵 공조를 당부할 계획이다.

◇ 극동·아세안 진출 확대…보호무역주의 대응 = 박 대통령의 이번 순방 일정은 경제 외교 차원에서도 의미가 있다.

북핵·사드 이슈에 가려져 있기는 하지만 러시아 동방경제포럼(EEF)과 중국 G20 정상회의 자체가 경제 문제를 의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올해가 두 번째인 EEF는 푸틴 대통령이 극동 지역 개발을 위해 창설한 것으로 박 대통령이 이 포럼의 주빈으로 참석함에 따라 우리 기업의 극동지역 진출 기반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청와대는 기대하고 있다.

또 박 대통령은 '혁신, 활력, 연계, 포용적인 세계 경제'를 주제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창조경제를 세계 경제의 새로운 포용적 혁신경제모델로 제시하는 한편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해 자유무역을 확산시키기 위한 G20 차원의 행동을 주문할 계획이다.

박 대통령은 라오스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정상회의,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EAS를 통해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 개선,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상 가속화를 통한 투자·교역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개도국 경제개발, 중소기업, 금융 등의 분야에서 협력 증진 방안도 모색한다.

이밖에 박 대통령은 한·라오스 정상회담을 통해 협력 잠재력이 큰 라오스와 다각적인 경제협력 틀을 마련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