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회담 논의 시사…"한국과 긴밀히 소통"

중국 정부가 내달 4~5일 항저우(杭州)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한중 정상회담을 논의 중임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1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날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이 전격 방중한 것과 관련해 G20 한중 정상회담에 대한 중국 측 입장을 묻는 연합뉴스의 기자 질문에 "임 차관이 중국 측과 G20 회의 기간에 관련된 일에 대해 의사 교환을 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주최국으로서 각 회원국 지도자들을 매우 우호적으로 접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 대변인은 "이번 G20 기간에 양자 회담과 교류 또한 매우 정상적인 것"이라면서 "우리는 현재 관련 일정에 따라 한국 측을 포함한 각 회원국과 긴밀한 소통을 하면서 조정과 안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브리핑에서 임 차관과 한중 정상회담을 논의하고 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한중 정상회담 자체를 부인하지 않은 데다 양자 회담도 정상적인 것으로 평가해 사실상 한중 정상회담이 논의 중임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국 외교부는 G20 정상회의 관련 전반적인 사전 준비와 점검을 위해 임 차관이 31일부터 9월 1일까지 중국을 방문해 류전민(劉振民) 외교부 부부장과 협의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고 발표했다.

G20 정상회의 개막을 나흘 앞둔 시점에 한중 외교 당국의 고위 인사가 만나는 만큼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 간의 정상회담은 성사될 가능성이 크다.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