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보육·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예산 두고 대치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야 3당 간사들은 30일 추가경정예산안 이견 조율을 위해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이에 따라 여야가 애초 합의한 이날 본회의 추경안 처리는 무산됐다.

3당 간사들은 31일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

새 누리당 간사인 주광덕 의원은 국회에서 협상 후 기자들과 만나 "안타깝게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최대한 빨리 처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고, 더민주 간사인 김태년 의원은 "추경이 빨리 처리돼야 한다는 점에는 모두 공감을 했지만 안타깝게 합의는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간사인 김동철 의원은 "조정자 역할을 하려 했지만 완전하지 못했다.

조속히 만나 합의를 이루겠다"고 했다.

주 의원은 "각자 돌아가 당내에 상황을 공유하고, 최대한 의견 조율을 위해 오늘 밤늦게라도 만날 수도 있고 내일 오전 중에도 추가 논의를 위해 만날 생각"이라고 했다.

이날 여야는 야당이 무상보육(누리과정)과 관련해 지방정부 재정을 우회지원하기 위한 예산과 개성공단 입주업체를 지원하기 위한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으면서 대치를 계속했으며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더민주는 지방교육채 상환과 우레탄 등 보육예산이 합쳐서 3천억원은 돼야 한다고 주장을 내놓았지만, 새누리당은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민주의 한 관계자는 "새누리당은 2천억원 선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더민주는 3천억원에서 물러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더민주 김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내가 그 이하(3천억원)에서 할 생각이 없다"고 했다.

국민의당 김 의원은 "양측이 대치하는 상황에서 2천500억원의 중재안을 냈는데 양당이 받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여야는 31일에 추경안 본회의 통과를 다시 시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8월 임시국회 회기가 하루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31일에도 추경안이 본회의를 통과하지 못하면 다음달 1일 개회하는 정기국회로 넘어가게 된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