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석몰촉…당정청 합심하면 아무리 어려운 난제도 해결"

황교안 국무총리는 25일 "구조조정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민생을 살리기 위해 시급한 추가경정 예산안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하루빨리 통과돼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추경 예산이 처리되지 않고 있어 지역경제, 일자리창출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촉구했다.

또 다음달 시작되는 20대 국회의 첫 정기국회를 언급하면서도 "노동개혁법, 규제프리존법 등 모든 주요 법안들이 처리돼야 한다"면서 "당·정·청이 합심해서 적극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황 총리는 "경제 여건이 개선되지 않는 가운데 어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를 비롯해 북한의 거듭된 도발 행위가 계속되고 있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대한민국의 안전을 굳건히 지키면서도 그동안 역점적으로 추진한 국정과제들이 열매를 맺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때일수록 리우올림픽 선수들이 보여준 것처럼 '할 수 있다'는 정신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 부단히 정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중석몰촉'(中石沒鏃·돌에 화살이 깊이 박혔다는 뜻으로, 정신을 집중하여 전력을 다하면 어떤 일도 이룰 수 있다는 의미)이라는 사자성어를 인용, "당·정·청이 뜻을 같이 해서 노력을 집중한다면 아무리 어려운 문제라도 능히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당과 정부는 국정운영의 성과와 책임을 공유하는 무한 책임공동체, 공동운명체"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성공한 정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당·정·청이 한마음 한뜻으로 밀어주고 끌어주고 소통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현혜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