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택 증인 채택' 연계서 한발 물러나 추경안 통과시키기로

더불어민주당이 25일 의원총회를 열어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을 통과시키고 구조조정 청문회 증인채택에 대해서는 추후 협의하기로 하는 방안을 추인했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과 안종범 청와대 정책수석,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 등 이른바 '최종택'을 반드시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에서는 한 발 뒤로 물러선 것이다.

대신 백남기 농민 사건과 관련한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했으며, 증인에는 강신명 전 경찰청장을 포함키로 했다.

더민주는 이날 의총에서 1시간 가량 논의했으나 추경 통과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결국 여야 3당 원내수석대표간 잠정합의안을 추인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그렇다고 핵심 증인이 불필요하다는 취지로 정리가 된 것은 아니다"라며 "원칙론적인 부분을 확인하고 추경을 통과시키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보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추경이 통과되고 나면 최 의원이나 안 수석의 증인채택을 관철시키기는 쉽지 않으리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더민주는 이와 별도로 의총에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 여당과 협상에 더해 더민주가 독자적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세월호특별법 개정안 상정을 위해 모든 절차를 동원하며 ▲이후 세월호 유가족 및 관련 단체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한다는 것을 당론으로 정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