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 黨행사 참석…"커진 분노 선동하면 대선서 트럼프 현상"
"제2의 과학입국 돼야…대전·충청이 그 중심될 것"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24일 "행정수도 이전을 검토할 때가 됐다"며 "추후 개헌 논의가 시작되면 행정수도 이전 관련 조항을 개헌에 반영하는 게 옳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대전에서 열린 전국지방위원 연석회의 및 충청지역 위원장 연석회의에 잇따라 참석, 세종시로 행정수도를 이전할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비효율성과 국가 현안 문제에 대해 위기 상황에서 빨리 대처 못하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종합적인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행정수도 이전은 개헌 사항이니 우선 국회 분원 혹은 제2청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헌법재판소는 지난 2004년 당시 노무현 정부의 행정수도 이전 계획에 대해 "관습헌법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위헌 결정을 내렸고, 이에 따라 세종시는 행정수도가 아닌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축소돼 건설됐다.

야권 차기 대선주자의 한 명인 안 전대표가 이처럼 행정수도 이전론을 제기함에 따라 내년 대선을 앞두고 이 문제가 주요한 이슈로 떠오를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특히 지난달 박원순 서울시장과 남경필 경기지사, 안희정 충남지사가 행정수도 이전론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한 것과 맞물려 여야의 대선주자들이 이 문제를 고리로 '중원 민심'을 잡기 위한 공약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는 또 지난 4년간 심화된 격차문제로 대중의 분노가 커졌다고 지적하면서 "정치인이 분노를 표현하는 게 아니라 선동하고 유도하면 오히려 분노가 커져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와 '트럼프 현상'의 결과가 나타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도 대선을 앞두고 '트럼프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특히 "이럴 때는 분노를 해결하는 정치인과 정치세력이 나타날 수 있다"면서 "국민의 분노를 잘 이해하고 공감하고 더 나아가서 해결책을 찾아 제시하는 게 국민의당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예전에는 '힘듦'이었을 때는 말과 위로로 해결됐지만, 이제는 분노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행동으로 보여주는 게 국가를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위기극복과 격차해소를 위해 과학기술·교육·창업 등 3대 혁명이 필요하다고 확신을 한다"면서 "현재 정말 필요한 것은 제2의 과학입국으로, 그 중심에 대전·충청이 자리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대전연합뉴스) 이광빈 홍지인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