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모티브 "K2 소총 생산 경쟁체제 철회해 달라"
군의 기본 화기인 소총 생산 방위산업체를 추가 지정한 데 따른 갈등이 커지고 있다. 40여년간 소총 개발 및 생산을 독점해온 S&T모티브는 “갑작스럽게 일감이 줄어 회사가 문닫을 위기에 처했다”며 추가 지정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방위산업체 선정을 관리하는 산업통상자원부는 “독점보다는 경쟁 체제가 맞다고 판단했다”며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다.

21일 방위산업계에 따르면 산업부는 지난 10일 K2 등 군의 주력 소총을 생산할 방위산업체로 다산기공을 추가 지정했다고 방위사업청에 통보했다. 1976년부터 S&T모티브(옛 대우정밀)가 독점 생산하던 체제를 S&T모티브와 다산기공 두 개 업체가 함께 생산하도록 바꾼 것이다.

S&T모티브는 17일 이 같은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국가가 세운 조병창이 40여년 만에 문 닫을 위기’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소총 수요가 급감한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과잉 투자와 과열 경쟁을 유발하는 조치라는 주장이다. 또 숙련 기술자의 고용 위기를 촉발할 수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S&T모티브 관계자는 “내년부터 소총 수요가 예년 대비 20%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며 “40여년간 소총 개발과 생산에 전념해온 업체가 문을 닫을 지경이 됐다”고 말했다. S&T모티브 측은 신규 지정업체의 소총 개발 및 생산 능력에 대해서도 검증된 게 없다고 주장했다.

산업부가 경쟁체제를 도입한 것은 2008년부터다. 독점보다는 복수 업체에 맡기는 게 좋겠다는 판단에서다. 산업부 관계자는 “급작스러운 변화는 아니다”며 “그동안은 입찰에 나선 업체가 없다가 이번에 다산기공에서 신청했고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추가 지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S&T모티브는 이번 결정으로 인해 당장 설비 및 인력 유지에 비상이 걸렸다고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S&T모티브 관계자는 “일감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설비 및 인력을 유지하기가 힘들 수밖에 없다”며 “우리 군과 함께한 조병창의 경쟁력을 한순간에 잃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유사시 대비 계획을 고려해 연 10만정 이상의 설비와 450여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S&T모티브 노동조합도 신규업체 추가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등 단체행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