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라인 총괄' 민정수석, 검찰 출석 현실화할 듯
'우병우 자진사퇴' 관측에 靑 "거취 변동없다" 선긋기
朴대통령에 감찰 결과 서면보고도 곧 이뤄질듯


청와대는 18일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 직권남용과 횡령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한 것과 관련, 침묵을 지키며 사태의 추이를 예의주시했다.

청와대는 이 특별감찰관의 우 수석 수사 의뢰에 대해 공식반응을 내지 않았으나 내부에서는 당혹스럽다는 반응들이 흘러나왔다.

특별감찰관이 대통령 소속이지만 직무상 독립된 지위를 갖는 만큼 청와대 참모들은 한결같이 "감찰 결과를 알지 못할뿐더러 달리 어떻게 대응하거나 조치할 것도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 입장에서는 특별감찰 결과를 알지도 못하고 언론보도를 통해 접했다"며 "뭐라고 얘기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특별감찰관이 우 수석에 대해 직권남용과 횡령 혐의로 수사의뢰까지 할 줄은 몰랐다.

구체적인 내용을 모른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이 감찰관의 '감찰 누설' 의혹과 관련해 감찰 결과의 공정성을 놓고 우려를 제기하는 반응들도 흘러나왔다.

이는 "감찰 내용 유출은 국기 문란이고 이 감찰관을 조사해야 한다"는 새누리당의 주장과 맥이 닿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MBC 보도 등에 따르면 이 감찰관은 한 언론사 기자와의 통화에서 "감찰 대상이 되느냐고 전부 이런 식으로 버틸 수 있다.

우리야 그냥 검찰에 넘기면 된다.

검찰이 조사해 버리라고 넘기면 되는데 저렇게 버틸 일인가.

경찰은 민정 눈치 보는데 그거 한번 (기자) 애들 시켜서 어떻게 돼가나 찔러봐"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특별감찰관의 수사 의뢰로 우 수석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가 본격화될 전망이고, 사정라인을 총괄하는 민정수석이 검찰에 출석하는 초유의 사태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청와대의 부담감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일각에선 우 수석이 전격적으로 자진 사퇴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지만, 청와대 참모들은 "우 수석 거취 문제에는 변동이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특별감찰관이 수사의뢰를 한 만큼 이제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며 "하지만, 우 수석 거취 문제와 관련해 상황이 달라지거나 변동될 것은 없다"고 말했다.

우 수석은 지난달 20일 본인에 대한 의혹보도를 해명하면서 "정무적으로 책임지라고 했는데 그럴 생각이 없다.

모두 내가 모르는 사람과 관련해 제기된 의혹이고, 이런 문제를 갖고 그때마다 공직자가 관둬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검찰 출석 문제에 대해서도 "부르면 간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특별감찰관이 우 수석을 수사의뢰하면서 특별감찰 활동을 종료함에 따라 감찰결과에 대한 서면보고도 곧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별감찰관은 감찰 종료 후 5일(공휴일과 토요일 제외) 이내에 감찰 진행경과, 세부 감찰활동 내역, 감찰결과와 그 이유 등을 서면으로 대통령에게 보고해야 한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