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청문회 정국'에서 격돌을 예고하고 있다. 18일부터 정치적으로 민감한 이슈의 청문회 일정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하반기 정국 주도권을 잡으려는 기싸움 차원도 있다.

국회는 18일 김재형 대법관 후보자, 19일 이철성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연다. 이어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예정된 22일 본회의, 23~25일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정부 자금 지원 결정이 적절했는지를 따지는 구조조정 청문회가 열린다.

정기국회가 소집되는 다음달 초에는 전날(17일) 발표된 조윤선(문화체육관광부) 김재수(농림축산식품부) 조경규(환경부) 장관 내정자의 청문회가 예정돼 있다.

목전에 닥친 이슈는 구조조정 관련 청문회다. 대우조선 사태 규명이 목적이지만 여야는 증인 채택을 놓고 신경전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대우조선 자금 지원에 관여한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의 증인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 당시 최 의원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안 수석은 청와대 경제수석을 맡고 있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야당의 증인 채택 요구에 대해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에 흠집을 내려는 정치적 의도가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특히 친박계 실세인 최 의원과 박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안 수석을 증인으로 세우려는 것은 사실상 박 대통령을 겨냥했다고 여당은 보고 있다.

증인 채택을 둘러싼 신경전으로 인해 이날 추가경정 예산안 처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일정도 파행됐다.

3명의 장관 내정자에 대한 청문회는 그동안 각종 의혹에 휩싸여 사퇴 압박을 받아온 우병우 민정수석이 오히려 이번 개각의 인사 검증을 맡았다는 점에서 쟁점화될 가능성이 있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민심 수습을 위한 개각을 하라고 요청했는데 결과는 한심할 따름"이라며 "민심을 듣지 않겠다는 오기와 독선 인사"라고 비판했다. 반면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 목적은 적재적소의 인물인지, 공직 수행에 적합한지를 따지는 것"이라며 정치 쟁점화를 경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