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전직 정부 고위인사들 아무도 안된다면 청문회 하나마나"

야권은 17일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청문회의 증인채택 문제가 여당인 새누리당의 반대로 난항을 겪자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중단 카드를 꺼내며 대여 공동압박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 등 대우조선에 대한 정상화 자금 지원을 결정한 청와대 서별관회의의 핵심인사들을 반드시 증언대에 세워야 한다는 입장이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비상대책위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추경 통과 여부는) 여당에 달렸다"며 "청문회를 합의할 때 분명히 다 해준다고 했는데 전직들(전직 정부 고위인사들)이 아무도 안 된다고 하면 이건 청문회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불러서 따지지도 못하고 현직은 '제가 한 일이 아니다'라며 넘어가는 추경을 왜 하느냐"라며 "그런 식으로 할 거면 돈을 몇조 원을 퍼붓는데 이것에 왜 이렇게 됐는지 따지지도 못하고 돈만 넣으라는 것이냐. 여소야대에서 야당이 그렇게 넘어갈 것 같으냐"라고 지적했다.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조선산업 부실화와 정책실패의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최경환·안종범·홍기택 핵심증인 세 사람은 반드시 국민의 증언대에 서야 한다"며 "새누리당이 서별관회의 청문회를 부실하게 만들 작정임이 드러난다면 추경통과 합의 파기의 모든 책임은 새누리당 지도부에 있으며 국민의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얼토당토않은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이 아니다.

청문회도 우리가 소리를 지르고 망신을 주지 않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라며 "국민의 혈세와 노동자의 눈물을 아무런 절차 없이 넘어갈 수 있느냐"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어떤 경우에도 추경은 돼야 한다"며 "추경도 하면서 동시에 청문회 증인 합의에 최선을 다하라고만 얘기를 했다"고 다소 여지를 두는 발언을 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새누리당의 작태는 손으로 하늘을 가려서 진실을 덮고 국민을 속이는 행위"라며 "신속한 추경 처리와 함께 서별관회의 핵심 인사들의 증인채택을 새누리당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