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 대통령과 박원순 서울시장 대화 >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오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대화하고 있다. 박 대통령(왼쪽부터), 유정복 인천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 박 대통령과 박원순 서울시장 대화 >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오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대화하고 있다. 박 대통령(왼쪽부터), 유정복 인천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朴대통령은 별도 언급없어…국조실장ㆍ행자차관 정부 입장 설명

박원순 서울시장이 17일 청와대 오찬에서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사업(청년수당) 관련 협조를 거듭 요청했지만, 정부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고 서울시가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이날 낮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오찬에서 "지금 청년들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며 "서울시 청년수당 정책은 중앙정부와 충돌하는 게 아니라 보완적 정책"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19일 대법원에 제소해야 할 상황에 처했다"며 "그렇게 풀 문제가 아니라, 협의를 좀 더 해서라도 이런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대화와 협의를 거듭 제안했다.

이에 대해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서울은 돈이 많아서 현금을 줄 수 있는 모양인데 거기서 포퓰리즘을 하면 우리 같이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는 어떻게 하느냐"면서 "시골 청년들은 다 서울로 이사가라는 말이냐"고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홍 지사는 "정부의 도움 없이 다른 지자체는 할 수 없다"면서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밝혔다.

오찬에 배석한 이석준 국무조정실장도 "정부에서 취업성공패키지 개편안을 추진하고 있으니, 그걸 활용하면 될 것"이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도 통합적 전달 체계가 원칙"이라고 밝혔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도 "전문가의 직업 상담이 전제돼야 하고, 그 원칙 아래에서 지방자치단체가 사업할 수 있다"며 "사회보장위원회의 협의를 거쳐야 하고 지방정부도 정부의 틀 안에서 하면 된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편 박 시장은 이달 2일 국무회의와 8일 기자회견 등을 통해 청년수당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에 면담을 요구했다.

박 시장은 오찬을 마친 뒤 "오늘 세 번째로 청년수당에 대해 말씀드렸지만, 정부 입장이 종전과 달라진 게 없다"면서 "정부가 서울시 청년수당 사업에 대한 협의에 나서주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여권 관계자는 "청년수당 문제에 대해 법적 대응 방침을 세운 상태에서 박 시장이 오찬에서 협의를 거론한 것은 진지하게 청년 일자리를 생각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정치적 제스처 같다"라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김동규 기자 d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