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공무원들 "문화식견 갖춘 인물…문화융성 기대"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는 16일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며 박근혜 정부에서 여성가족부 장관, 대통령 정무수석에 이은 세번째 요직을 맡은 소감을 밝혔다.

조 내정자는 이날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문화융성과 창조경제의 국정 기조 하에 우리나라가 문화강국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는 시기에 문체부 장관 후보로 지명돼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화융성으로 우리 국민이 행복하고 윤택하게, 우리나라를 강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일에 성심을 다하겠다.

국회 청문회 준비를 충실히 하고 의원님 질문에 성실히 임하도록 하겠다"는 말을 덧붙이고 간담회장을 떠났다.

조 내정자의 이런 행보는 전임 장관들과는 차별성을 갖는다.

현 정부 들어 문체부 장관에 임명된 유진룡·김종덕 장관은 장관 후보로 지명됐을 때 기자들과 공식적인 만남의 자리를 갖지 않았다.

조 내정자가 이날 이례적으로 기자간담회를 가진 것은 언론의 인터뷰 요청이 쇄도한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내정자가 기자들의 질문을 받지 않고 1분도 채 안 되는 짧은 간담회를 가진 것은 국회 청문 절차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직 정식으로 장관에 임명되지 않은 상황에서 자칫 질의응답을 통해 많은 이야기를 하게 되면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무시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문체부는 청와대의 개각 발표가 나자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 사무실을 마련해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에 들어갔다.

문체부는 우선 인사청문회의 기본 자료인 조 내정자의 경력 증명과 재산·소득 관련 서류들을 챙겨 오는 20일까지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조 내정자는 문체부 간부들로부터 부서별 주요 업무와 현안을 보고받는 등 국회 청문에 대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체부 공무원들은 조 내정자의 내정 소식에 대체로 환영하면서도 차분한 분위기를 나타냈다.

이미 언론에서 조 전 수석이 유력 후보로 여러 차례 거론됐기 때문인지 별다른 동요 없이 담담히 받아들이는 모습이다.

특히 조 내정자가 문화예술에 대해 남다른 식견을 갖고 있어 박근혜 대통령의 남은 임기 동안 현 정부의 4대 국정 기조 중 하나인 문화융성을 잘 마무리할 것으로 기대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실장급 공무원은 "조 후보자가 국회의원 당시 문화 관련 상임위에서 활동해 문화예술 분야에 대해 많이 알고 있으며, 문화예술과 관련된 책을 쓸 정도로 조예가 깊어 문화융성 정책을 잘 펼쳐나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조 내정자는 '미술관에서 오페라를 만나다'(2007)와 '문화가 답이다'(2011)라는 제목의 책을 펴냈다.

다른 한 실장급 공무원은 "2년 가까이 당의 대변인을 지내 언론에 굉장히 친화적인 분"이라며 "언론 등과의 소통도 아주 원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과장급 한 공무원은 "조 후보자가 현 정부 초기부터 문체부 장관 물망에 줄곧 오른 것은 문화예술 분야의 업무 능력을 이미 인정받았기 때문이 아니겠냐"고 말하기도 했다.

조 내정자의 청와대 정무수석 재임 시절 국민소통 비서관으로서 8개월가량 함께 일했다는 정관주 문체부 제1차관은 "스마트하고 성실하며 능력이 있으면서도 예의가 바른 분"이라고 전했다.

(세종·서울연합뉴스) 김영만 구정모 기자 ym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