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책임있는 인사들 증언대에", 우상호 "부실청문회땐 추경 불가"
정진석 "특정인 망신주거나 손가락질은 안돼…합의대로 추경통과"


여야가 오는 23∼2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 정무위원회에서 열기로 한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청문회' 증인 채택을 놓고 한발도 물러서지 않는 샅바 싸움을 벌이고 있다.

핵심은 박근혜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을 증언대에 세우느냐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자금 지원 결정 당시 최 의원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안 수석은 청와대 경제수석으로서 청와대 '서별관 회의'를 통해 정책 방향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사실상의 '서별관회의 청문회'를 열겠다고 공동 전선을 펴고 있는 두 야당은 최 의원과 안 수석을 반드시 청문회에 출석시켜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특히 여야의 8월 임시국회 협상에서 청문회 개최를 최우선 순위로 내걸었던 국민의당은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부 측에서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식 정책위의장도 "국민에게 왜 국책은행에 세금이 들어가는지 따질 책임이 국회에 있다"면서 "왜 이토록 부실이 계속 축적됐고 정부가 어떻게 관리·감독을 잘못했는지 국민이 소상히 알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역시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두 상임위의 간사 간 논의에서 증인채택 문제가 제대로 진전 안 된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여당은 성실신의 원칙에 따라 여야 합의대로 제때 증인채택을 해서 청문회를 제대로 하는 문제에 협조해야 한다"고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 청문회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와 함께 합의된 점을 거론하면서 "22일 추경예산 통과는 확보했으니 청문회는 부실하게 진행해도 좋다는 식의 여당 태도가 노골화된다면, 즉 증인 채택을 빌미로 청문회를 질질 끌거나 내용 없는 청문회로 전락시킬 의도가 드러나면 22일 추경 통과 합의는 무효"라고 선언했다.

두 야당이 공개적으로 지목하진 않았지만, 사실상 최 의원과 안 수석의 증인 출석을 한목소리로 요구하고 있는데 대해 새누리당은 "몇몇 특정 인물을 망신주고 손가락질하기 위한 청문회를 열겠다는 것인가"라고 강력히 반박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미래로 가는 청문회가 돼야 한다.

과거의 잘못을 찾아내고 재발을 방지하는 그런 청문회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맞섰다.

그러면서 "여야 3당 원내대표가 국민 앞에서 '선(先) 추경, 후(後) 청문회'에 합의한 이상 차질없는 추경안 처리에 만전을 기하기를 바란다"고 의원들에게 당부, 청문회 증인 채택과 무관하게 추경안은 여야 합의대로 22일 처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