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공원에 맥아더 동상만 있고 한성임시정부 기념물은 없어"
"동북아정세 구한말과 비슷…고래 사이에서 새우 아닌 돌고래 돼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15일 일각에서 제기되는 '1948년 8.15 건국절' 제정 주장에 대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얼빠진 주장"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제71주년 광복절을 맞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요즘 대한민국이 1948년 8월 15일 건립됐으므로 그날을 건국절로 기념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역사를 왜곡하고 헌법을 부정하는 반역사적, 반헌법적 주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조선왕조가 무너진 지 9년 후 임시정부는 왕정의 복고가 아닌 주권이 국민에게 있는 민주공화국의 수립을 선언했다.

높이 평가받아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의 대한민국 헌법은 임시정부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제헌 헌법도 '3·1 운동으로 대한민국이 건립되고 제헌 헌법으로 민주독립국가를 재건한다'고 밝혔다"며 "우리가 한반도 유일의 정통성 있는 정부임을 자부할 근거가 여기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 대표 시절인 지난해 11월에도 국회에서 열린 시도당-지역위원장 연석회의에서 "1948년 8월 15일 건국됐다고 하는 주장은 북한을 이롭게 하는 이적행위"라고 비판한 바 있다.

문 전 대표는 또 최근 인천 자유공원을 방문한 것을 언급하면서 "인천상륙작전의 영웅 맥아더 장군의 동상이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지만, 알고 보면 3·1 독립운동 이후 한성 임시정부수립을 결의한 곳도 바로 이 곳"이라며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태동한 곳 중 하나로 역사적 의미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곳은 맥아더 장군의 동상만 있을 뿐 한성 임시정부와 관련한 아무런 기념물이나 표지가 없다"며 "독립운동 역사에 대한 우리의 소홀함이 이와 같으니 안타까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문 전 대표는 "임시정부가 국민에게 주권이 있는 민주공화국을 선포한 지 100년이 다가오는데도 우리는 아직 민주공화국을 완성하지 못했고, 국민주권을 실현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제1조가 실현될 때, 우리는 비로소 진정한 광복을 맞이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최근 동북아정세를 두고도 "강대국 간 힘의 각축이 되풀이 된다는 점에서 구한말의 정세와 크게 다르지 않다"며 "그러나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우리도 이제 약한 나라가 아니라는 것이다.

중심을 잡는다면 고래 사이의 새우가 아니라 돌고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동북아의 평화를 선도하는 강소국이 되는 것이 광복을 맞이한 우리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