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협의결과 이르면 내주 발표…"상부 보고절차 진행중"

정부는 한일 간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따른 일본 정부의 예산 출연 문제에 대해 "아주 가까운 시일 내에 관련 내용을 설명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7월 말 출범한 화해·치유재단의 사업의 큰 틀과 일본 정부의 예산 출연 문제 등에 대해 지난 9일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으며, 협의 구체 내용에 대해서 상부 보고 절차가 진행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일 외교당국은 국장급 협의에서 지난해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이 화해·치유재단에 출연할 10억 엔(약 107억 원)의 사용 방향에 대해 큰 틀에서 의견 접근을 이뤘다.

외교부 당국자는 당시 협의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합의 내용을 상부에 보고해서 결정이 되면 큰 틀에서는 (자금 출연 문제가) 정리가 되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자금 출연 문제와 재단의 사업 방향 등을 담은 국장급 협의 결과를 양국이 조만간 대외적으로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대외 설명은 이르면 다음 주 중이 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준혁 대변인은 "국장급 협의에서 상당한 진전이 있었던 것으로 평가한다"며 "원활한 재단 사업 시행에 차질이 없는 시점에 자금 출연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야권을 중심으로 합의 무효화 요구가 계속되는 것에 대해 "위안부 합의는 매우 귀중하고 중요한 합의"라며 "하루 속히 재단이 활동을 본격화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일본 내 일각에서 출연금을 '미래지향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거론하는 데 대해 "그런 얘기는 한일 간 오간 적도 없고,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