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전대서 "정쟁의 대상 될 수 없다"며 연이틀 사드 언급
노동개혁·경제활성화 법안 처리 지연 대해서도 정치권 비판

박근혜 대통령은 9일 "대안 없이 비판과 갈등으로 국민을 반목시키는 것은 결국 국가와 국민을 위기로 내모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서울 잠실체육관에서 열린 제4차 새누리당 전당대회 축사를 통해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는 국가와 국민의 생존을 지켜낼 최소한의 방어조치이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6명의 사드 관련 방중을 정면 비판한 데 이어 이틀 연속 정치권 사드 논란에 대해 직접 입을 연 것이다.

박 대통령은 축사에서 "북한은 지금 이순간까지도 끊임없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우리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데 안보 문제마저도 찬반의 논리에 갇혀있고, 각기 다른 이념과 정쟁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어 "지금 정부는 온 힘을 다해 외교적 노력을 펼치고 있다"며 "국가와 국민의 안위가 달려있는 문제는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그것을 이용해서 국민들에게 혼란을 가중시키는 것은 결국 국민의 생명과 삶의 터전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 될 것"이라고 못박았다.

또한, 북한의 비무장지대 지뢰 매설로 젊은 장병이 중상을 당한 사건을 언급하면서 "앞으로 그보다 훨씬 더한 일들이 현실이 될 수 있다.

그것은 우리 국민들의 생존이 달린 일"이라고 경고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가 요구하는 구조조정과 경제정책에 여야가 힘을 합쳐준다면 조금씩 국내 경제도 더 나아질 것이라 생각한다"며 경제정책에 대해서도 정치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신뢰를 주어야 하는 정치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일에 하나가 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노동개혁과 경제혁신을 위한 법안들이 국회에 막혀있고, 규제를 혁파해서 지역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 규제프리존특별법은 논의조차 안 되고 있다"라고 정면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 정치가 바뀌어야 한다.

지금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표를 얻기 위해 이리저리 변하고 표퓰리즘에 편승하지 않는 올바른 가치관과 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정치"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정치권에선 새로운 변화를 이야기하고는 있지만 아직 과거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따라서 국민들께서 원하는 변화는 요원한 것 같다"며 당원들을 향해 "이제 여러분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그 변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