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조직 강화 주문도…"재원 50%로 내려보내야"

국민의당의 9일 의원총회에서는 당의 체계와 진로에 대한 불안감과 다급함이 묻어나왔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전당대회 이후 대선 체제로의 전환이 예고된 것과는 대조적으로 국민의당은 여전히 당체제 정비작업에 그치고 있는 점을 우려한 것이다.

더구나 원내 1,2당인 새누리당과 더민주의 전당대회 경선이 뜻하지 않은 이변의 연출로 예상보다 흥미롭게 전개되면서 국민의당이 여론의 관심권 밖으로 밀려나는 것 아니냐는 불안과 초조감이 읽혀지고 있다.

조배숙 의원은 의총 비공개 발언에서 "새누리당이 오늘 전대에서 당 대표를 뽑으면 대선 준비에 나설 것"이라며 "우리 당도 국민집권전략회의 같은 것을 가동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조 의원은 이어 "대선후보급을 영입하는 움직임도 보여주면 좋겠다"면서도 "또한 당내 자강론도 필요하다.

안철수 천정배 정동영 박지원 같은 분들이 있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이례적으로 두시간 정도 진행된 의총에서는 당 체제 정비의 문제점과 함께 당 사무처에 대한 불만도 토로된 것으로 전해졌다.

유성엽 의원은 "지방조직이 아직 제대로 뿌리를 내리지 못한 상태여서, 중앙당의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역에서 내는 당비를 해당지역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황주홍 의원도 "'네트워크 정당'이란 애매한 구호로 가면 당 조직을 제대로 건설하기 어렵다"면서 "당헌에 당 재원 등 자원의 50%는 지방에 보내는 것으로 해야 지방이 살아 움직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의총에서는 비례대표 의원들을 부산 등 취약지역의 지역위원장으로 보내 대선을 앞두고 지역조직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그러나 일부 비례대표 의원들이 "아무 연고도 없고 당선 가능성도 낮은 지역의 지역위원장을 맡으라고 하는 것은 설익은 주장"이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박수윤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