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보 우선해 접근해야"…대통령에게는 협치 주문

남경필 경기지사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게) 배치와 관련한 일부 야당 의원의 중국 방문 움직임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남 지사는 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정치인들은 지역과 개인이 아닌 국익과 국가안보 우선의 시각에서 사드 문제에 접근해주길 바란다"며 "국회의원들이 사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중국에 가더라도 여야가 동행하는 '국회 대표단' 형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렇게 해야 균형 잡힌 외교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 의원 6명은 8일 2박3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해 사드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남 지사는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어려운 상황에서 내린 결정이니, 국민과 충분히 소통하되 흔들리지 말고 국가 안보의 기반을 튼튼히 해 줄 것을 건의했다.

그는 "(대통령이) 이른 시간 내에 여야 지도자들과 만나야 한다.

특히 야당 대표들에게 사드 관련 전후 상황을 진솔하게 설명하고 협조와 동의를 구하는 협치(協治)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국민에게도 "우리 영토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은 밥을 먹을지 빵을 먹을지를 결정하는 선호의 문제가 아니다.

'굶기보다는 생쌀이라도 씹는' 것처럼 차선이라도 선택해서 최악을 면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한 뒤 "국가가 당면한 엄중한 현실을 잘 헤아려 국론을 모아주길 부탁한다"고 했다.

중국과 러시아 등 주변 국가들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사드는 '한반도 방어용'이며 '북한 핵과 운명을 같이 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사드와 관련된 소모적 논란이 더 이상 지속하는 것은 한국 뿐 아니라 중국·러시아 등 이웃 국가들의 국익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했다.

남 지사는 마지막으로 "이제 국론을 모아 사드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때"라며 "중국·러시아 등 이웃 나라들과 함께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번영의 로드맵을 그려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 지사는 지난달 12일 한 방송 인터뷰에서 "사드 배치는 대한민국 주권의 문제이며, 북핵 때문에 생긴 방어용"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kw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