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민심' 경청하고 "새로운 지역 있다면 조사할 것" 약속
민심 청취·민생 행보 이어가며 국정 동력 확보 나설 듯
靑 "대통령 발언 그대로 이해해달라…조사결과 따라 결정"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정국의 최대 갈등현안인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문제를 풀기 위해 대구·경북(TK) 의원 11명을 만나 민심을 청취하는 등 소통 행보에 나섰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4·13 총선 참패 후 신공항에 사드 논란까지 겹쳐 흔들리는 TK 민심을 다잡고 국정 동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새누리당 TK 초·재선 의원 11명과 2시간 가까이 면담을 하고 다양한 민심을 경청한 뒤 사드포대 주둔지와 관련해 "경북 성주군민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성주군에서 추천하는 새로운 지역이 있다면 면밀히 조사해 그 결과를 정확하고 상세히 알리겠다"고 밝혔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는 조사 결과를 예단할 수는 없지만, 성주군민이 현재의 사드포대 예정부지를 반대하는 만큼 주민이 제시하는 성주군내 다른 지역에 대해서도 과학적이고 엄정하게 부지 적합성을 조사해보겠다는 입장인 셈이다.

여름휴가 복귀 직후인 2일 국무회의에서 "사드 배치 문제를 비롯한 여러 지역 현안들에 대해 민심을 청취하겠다"고 약속한 데 따라 주민 의사를 수렴하겠다는 조치이기도 하다.

성주 주민들은 사드가 들어설 성주포대에서 읍내 중심가가 가까워 사드 레이더의 영향권에 들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며, 결정을 철회하거나 최소한 성주 내 다른 지역으로라도 옮겨줄 것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휴가 복귀 후 전격적으로 진행한 사드 민심 청취는 연이은 지역 문제로 흔들리는 TK 민심 달래기라는 측면도 있다.

지난달 19∼21일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관한 TK 응답자들의 부정 평가는 52%로 긍정 평가(38%)를 크게 웃도는 등 각종 조사에서 이 지역 내 지지율이 30%대로 떨어진 상황이다.

가장 최근 갤럽 조사(7월26∼28일)에서도 TK 지역의 박 대통령 긍정 평가는 38%로 부정 평가(49%)에 못 미쳤다.

동남권 신공항이 TK가 선호한 경남 밀양이 아닌 부산 '김해신공항'으로 결정된 데 이어 주민 입장에서 기피시설인 사드마저 경북으로 떨어진 게 결정타였다.

따라서 최근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발표하고 사드와 관련해 전향적인 자세를 보이는 등 '텃밭'인 TK 민심을 수습함으로써 임기 말 국정동력 확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단순히 민심을 듣는 데 그치지 않고 주민 요구를 최대한 경청하겠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은 이날 면담이 '8·9 전당대회에 대한 개입이 아니냐'는 비박(비박근혜)계의 문제 제기를 차단하는 카드도 될 수 있다.

박 대통령은 면담에서 "민심을 듣고 사드를 비롯한 지역 현안을 듣는 자리가 정치적으로 해석되는 데 대해 안타깝다"며 이런 의혹을 정면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성주군 내 새 지역 조사·검토'라는 박 대통령의 입장은 주민을 달래는 묘수가 될 수 있지만, 기존 결정이 졸속이었던 게 아니냐는 야권의 비판을 부르는 등 '양날의 검'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 발언은 지역주민 추천지역도 과학적이고 정밀하게 조사하겠다는 것으로, 조사 결과에 따라 그 결정이 이뤄진다"며 "대통령 발언 그대로 이해해달라. 미리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 하기가 어렵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강병철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