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TK의원 11명 면담…靑 "사드민심 청취"
비박계 '전대개입' 비판론에 靑 "전대와 무관" 반박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오전 10시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소속 대구·경북(TK) 지역 초·재선 의원 11명과 만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ㆍ사드) 등에 관한 지역 민심을 청취하고 협조를 당부한다.

이날 면담은 사드 포대의 경북 성주 배치 결정과 대구 군 공항(K2) 이전 등 지역 문제와 관련해 박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TK 초선의원들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김정재, 김석기, 백승주, 이만희, 장석춘, 최교일(이상 경북), 곽대훈, 곽상도, 정태옥, 추경호(이상 대구) 의원 등 초선 10명과 성주를 지역구로 둔 재선의 이완영 의원이 면담에 참석한다.

청와대에서는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과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김재원 정무수석 등이 배석한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행사에 앞서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서 사드 배치를 포함한 여러가지 지역 현안과 민심 동향을 청취하고 향후 국정운영을 위한 여러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사드 외에 K2 이전 등에 관한 현장 민심과 지역 여론을 경청하고, 사드 배치가 국가 안보를 위한 결정임을 설명하면서 주민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정치권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지난 2일 국무회의에서 "사드 배치는 국가와 국민의 안위가 달린 문제로 바뀔 수도 없는 문제"라며 "저는 사드 배치 문제를 비롯한 여러 지역 현안들에 대해 민심을 청취하고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해 지역의 대표인 국회의원들과 단체장들을 직접 만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새누리당의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8·9 전당대회 직전에 성사된 이번 면담을 두고 비박(비박근혜)계에선 '전대 개입이 아니냐'며 반발하고 있지만, 청와대는 "국정 현안에 대한 민심을 청취하는 자리"라며 전대와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